서울 양재동 현대자동차 빌딩. 사진=최준필 기자
현대차는 보통주 661만 주, 우선주 193만 주 등 총 854만 주의 소각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현대차가 소각하게 될 자사주는 보유하고 있는 1682만 주의 절반을 웃도는 규모로, 발행 주식 총수(2억 8547만 주)의 3% 수준이다.
현대차는 보유 중인 자사주 가운데 보통주 441만 주, 우선주 128만 주 등 569만 주를 7월 27일 우선 소각한다. 이어 보통주 220만 주와 우선주 65만 주 등 총 285만 주는 추가로 사들인 뒤 소각할 계획이다. 별도로 사들일 자사주는 매입 완료 시점에 소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가 소각하는 자사주 규모는 기존 보유 자사주 약 5600억 원과, 추가 매입 후 소각하는 자사수 약 4000억 원 등 총 9600억 원 수준이다. 이 금액은 향후 장부가액 변동이나 주가 움직임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현대차 측은 이번 자사주 소각 결정이 그동안 추진해온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환원, 투명경영 확대 방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 2001년과 2004년 각각 1100만 주와 132만 주의 자사주를 소각한 바 있다. 또한 2014년 5000억 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했다.
이듬해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2016년과 2017년에는 기업 지배구조 헌장을 제정하고 중장기 신배당정책을 내놨다. 내년 초부터는 주주들의 추천을 받아 주총에서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등 주주 이익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발표했다.
현대차의 이번 자사주 소각 결정에 대해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주주가치를 높이려는 조치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동안 진행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중심의 그룹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현대차가 소외된 데다, 최근 실적까지 악화돼 주주들 사이에서 주식가치 상승 기회를 놓쳤다는 불만이 많았던 것.
실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과 아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계열사들이 보유한 현대모비스 지분 23.3%를 사들여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로 이어지는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내고 경영투명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5월 29일 임시 주주총회에 현대모비스의 인적 분할 및 현대글로비스와의 합병(모듈·애프터서비스 부문) 안건을 상정했다.
이번 임시 주총에서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합병비율에 불만을 갖고 있는 기존 현대모비스 주주들을 달래기 위해서도 현대차 자사주 소각은 필요하다는 분석도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이번 현대차의 자사주 소각 결정이 미 헤지펀드 엘리엇의 압박에 대응하기 위한 행동이라는 해석도 있다. 실제 현대차의 이번 발표는 엘리엇이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 간 분할합병에 반대 의사를 밝히고, 현대모비스와 현대차를 합병해 지주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제시한 지 나흘 만에 이뤄졌다.
이와 관련해 현대차 측은 엘리엇과는 무관한 결정이라고 선을 그었다.
민웅기 기자 minwg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