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8일 “비자림로에 대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 확장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현재 베어진 비자림로 현장을 시민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제주=일요신문] 박해송 기자 = 삼나무 벌채로 시작된 제주 비자림로의 도로 확장 건설공사에 대한 논란이 끓이지 않고 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 모임은 8일 기자회견에서 “비자림로 관련 의혹이 해소될 때까지 대안도로 등의 모든 절차를 무기한 중단하고, 제주 가치에 맞는 도로 계획을 재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회견 자리에서 ”2011~2020 제주 도로계획을 살펴보면 유네스코 3관왕, 세계7대 자연경관 선정 및 향후 세계 환경수도에 걸맞는 도로 건설을 위해 투자 예산을 증대한다며 애초 1조4932억원의 예산을 4조1867억원으로 계획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가 자연환경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으니 도로 건설을 늘리겠다며 천문학적인 예산을 쏟아붓겠다는 괴기한 발상은 어디서 나왔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비자림로 건설과정을 살펴보면 주민 숙원사업이란 명분으로 경제적 이해관계와 정치적 이해관계가 복합돼있다는 강한 의심을 갖게 된다“며 ”도의회 회의록을 분석한 결과 다수 의원이 지역구의 도로 확·포장 사업을 밀어붙이고 있었다”며 “모의원은 의원들이 경쟁하지 않도록 지방채를 발행하거나 채무부담사업으로 하라고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8일 오후 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특히 “주민 숙원 사업이 도로 개설이라는 왜곡된 형태로 드러나면서 도의원들은 제주의 가치에 기반해 도정을 비판하고 견제하는 역할을 하기 보다 당선을 위한 지역 이기주의식 정치를 펼치고 있다”면서 “소수를 위한 토건사업이 아니라 주민에게 고루 혜택이 돌아가는 복지사업으로 재정 지출의 방향을 바꿔야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시민모임은 이날 비자림로 우회도로를 포함한 일체의 관련 절차 중단을 요구하며 “비자림로에 대한 주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도로 확장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현재 베어진 비자림로 현장을 시민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이미 국제자유도시로 인한 폐해는 다양한 징후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며 “현재의 도로 계획을 전면 폐기하고 제주의 지속가능성, 면적과 인구, 타당성, 생태계를 고려해 도로계획을 다시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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