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0월27일 ‘좋은친구산업복지재단’ 임원들과 조찬을 한 뒤 자리를 함께한 조승혁 목사(왼쪽에서 두 번째). | ||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기사연·이사장 박형규, 원장 조승혁)에서는 1983년 1월 이사회를 열고 ‘통일문제에 관한 교과서 분석 연구’를 그해의 연구조사사업으로 채택했다. 논의과정에서는 정부당국이 그런 사업을 문제 삼을 수도 있으니 보류하자는 의견도 있었으나 일부 이사들이 적극론을 펴는 바람에 그대로 가결되었다.
3월부터 사업이 시작되었다. 연구책임은 김용복(목사·부원장), 실무간사는 이미경(현 국회의원)이었다.
그런데 ‘혹시라도’ 하고 우려했던 일이 벌어졌다. 그해 12월15일, 연구교사팀의 책임을 맡고 있는 유상덕이 연행된 것을 신호로 연구팀 교사 9명이 모두 경찰에 연행을 당했다. 사태는 더욱 확대되어 12월30일에는 그 연구사업을 지도하던 강만길, 리영희 두 교수가 경찰에 붙들려 갔다.
12월31일 기사연의 종무예배와 식사가 끝난 뒤인 오후 4시쯤 대공수사단의 건장한 경찰관 세 사람이 와서 조 목사를 연행해갔다. 박처권 단장은 간부들을 배석시킨 자리에서 조 목사에게 “기독교기관에서 이런 강의를 할 수가 있습니까”라고 다그치면서 강만길, 리영희 두 교수의 강의 요지를 적었다는 종이를 내밀었다. 거기에는 “강만길 교수; 6·25는 전쟁이 아니며 내란이다. 6·25는 남침이 아니라 북침이다. 리영희 교수; 고려연방제 통일방안은 민주적인 면에서 보면 대민족회의 등 우리나라 통일방안보다 월등히 낫다”라고 쓰여져 있었다.
박 단장이라는 사람은 리영희 교수에 대해서 말했다. “그는 <8억인과의 대화>라는 책 때문에 조사를 받고 2년간 감옥살이를 한 사람이다. 그는 공산주의자다. 그런데 이번에 또 걸려들었다. 그는 확신범이므로 사형당할 것이다.” 이 말을 듣고 조 목사는 기사연의 책임자로서 마음이 아팠다고 회고한다.
그때 조 목사는 자기를 담당한 수사관들의 신분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수사팀장인 조한경 ‘상무’는 장로교 신자였다. 고문을 담당한 악연은 홍 ‘부장’ 이었는데 그는 가톨릭 신자였다. 담당 계장인 홍승상 ‘전무’는 조 목사가 1976년 서울시경 대공실에서 반공법 위반으로 조사받았을 때 담당자였는데, 고문까지 가하면서 모질게 굴던 자였다.
수사관들은 조 목사가 강만길, 리영희 두 교수에게 이러저러한 강의를 해달라고 요구하지 않았느냐며 다그쳤다. 사실, 조 목사는 강의를 부탁한 사실도 없고 들은 적도 없었으므로 처음엔 혐의사실을 부인했다. 그러나 조사관은 두 교수가 그렇게 시인했다면서 조여들어왔다.
▲ 강만길 교수(왼쪽), 리영희 교수 | ||
‘두 교수는 구속되고 혼자만 풀려나갈 수가 있는가’라는 자책감에 조 목사는 괴로웠다. 그는 두 교수가 문제의 강의를 한 것은 전적으로 조 목사 자신의 부탁에 따른 것이라고 (사실과는 다른) 진술서를 써냈다. 그랬더니 수사단에서는 그것을 근거로 삼아 오히려 조 목사까지 구속해버렸다. 뿐인가 북괴찬양, 이적행위를 했다고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조 목사는 두 교수의 석방을 위해서 자신이 적절한 사과를 하고 교계에서 정부에 석방 진정을 하는 선에서 사태를 해결하도록 제의했으나 성사되지 않은 채 검찰로 송치되었다.
1월29일 밤, 그는 보도진의 눈을 피하기 위해 방한복으로 얼굴을 가린 채 차에 올랐다. 검찰청에 가서 인정신문만 받고서 곧 서울구치소에 갇히는 몸이 되었다. 1주일쯤 지난 어느날, 검찰에서는 구속된 세 사람이 출소할 때 TV인터뷰에 응하여 공개적으로 잘못을 시인하겠다고 하면 상부에 석방 건의를 하겠다고 했다.
그 무렵 나는 이돈명, 홍성우 두 변호사와 함께 구속된 세 분을 접견했다. 강, 리 두 교수는 조 목사가 뭔가 잘못 진술한 것 같다는 말을 했고, 우리 변호인들은 그 말을 조 목사에게도 전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조 목사는 “나는 그때 두 교수님께서 쓰신 자필 내용은 경찰수사관들이 조작한 것이라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내 추측에 의한 진술(두 교수님을 유리하게 한다는 조건에서의) 때문에 두 교수님이 고생을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고심했다”고 회고했다.
TV인터뷰 문제로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어쨌든 세 사람은 2월14일 새벽에 서울구치소 문을 나왔다. 그리고 약속대로 KBS-TV의 인터뷰에 응했다. 그러나 검찰이 제시한 각본대로 말할 수는 없다는 생각에서 (검찰이 요구한) 공산주의 찬양, 이적 운운의 내용은 빼고, 다만 물의를 일으켜 국민들에게 사과한다는 취지의 말로 얼버무렸다고 한다.
이 사건은 당시 기독교계와 민주화운동권에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키고 활발한 논의를 불러일으키는 의미있는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