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결과에 따르면 우선 드라마의 경우, 조사 대상 15개 드라마의 절반 이상인 8개 작품(53.3%)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연령 등급별로는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한 8개 작품 모두 15세 이상 관람가로 지정되어 있어 청소년도 시청이 가능했다. 지상파·종편·케이블로 구분해 보면, 지상파는 1작품(20%)에서, 종편은 4작품(80%)에서, 케이블은 3작품(60%)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있는 작품만 비교한 결과, 지상파 드라마는 평균 5회, 종편 드라마는 평균 4회(1~7회)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고, 특히 케이블 드라마는 평균 14.3회(4~20회) 등장해 다른 채널에 비해 등장 빈도가 월등히 높았다. 심지어는 청소년이 흡연하는 장면도 2회 방영되기도 했다.
영화는 조사 대상 125작품 중 63작품(50.4%)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영화등급별로는 아동·청소년이 관람할 수 있는 전체관람가 영화의 5.6%(18작품 중 1작품), 12세 관람가 영화의 34.9%(43작품 중 15작품), 15세 관람가 영화의 68.6%(51작품 중 35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에서는 92.3%(13작품 중 12작품)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있는 작품만 비교한 결과, 전체관람가 영화는 4회, 12세 이상 관람가 영화는 평균 4.1회(1~13회), 15세 이상 관람가 영화는 평균 9.8회(1~32회),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는 평균 13.8회(1~29회)씩 담배 및 흡연장면이 등장하는 등 관람 연령 등급이 높아짐에 따라 등장횟수도 증가했다. 21편의 영화에서는 담배상표(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었고, 1편에서는 청소년이 직접 흡연하는 장면도 있었다. 아동·청소년이 시청 가능한 전체관람가~15세 관람가 한국영화와 외국영화를 비교한 결과, 한국 영화는 같은 상영등급의 외국 영화에 비해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하는 작품 비중 및 작품당 등장 빈도가 높았다.
웹툰은 2017년 1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년 6개월 동안 주요 포털사이트에 연재된 42개 작품의 1,537편을 조사한 결과, 21개 작품(50%) 145편(9.4%)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조사 대상 작품은 연령제한이 없어 누구나 볼 수 있는 작품이었고, 특정 담배상표(브랜드)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담배제품을 직접 노출한 경우도 7편 있었다.
유튜브는 담배를 반복적으로 다루고 구독자가 1,000명 이상인 11개 채널의 1,612개 영상을 모두 조사한 결과, 72.7%(1,172개) 영상에서 담배 및 흡연 장면이 등장했다. 이 중 86%(1,008개) 영상에선 유튜버가 직접 흡연하고 있었다.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의 99.7%(1,168개)가 별도의 연령제한 조치가 없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전체 이용가였다. 흡연 장면이 있는 영상의 대부분(91.5%, 1,072개)은 전자담배 사용후기 영상이었고, 기타 교복을 입고 담배를 피우는 영상, 신분증이 없을 때 담배를 구매하는 요령을 안내한 영상 등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하는 내용도 있었으며, 92.2%(1,081개)의 영상은 담배 및 상표를 직접 노출하고 있었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오락매체를 통해 담배 및 흡연 장면이 지속적으로 청소년에게 노출되면 청소년의 흡연시도 가능성이 높아지거나 흡연에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등 바람직하지 않은 효과가 생길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TV, 영화, 인터넷 방송, 웹툰, 유튜브 등 모든 매체에서 청소년이 관람할 수 있는 등급의 경우 담배 및 흡연 장면 노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작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시민단체 등과 협력해 오락매체가 청소년의 흡연을 조장하는 수단이 되지 않도록 감시·감독(모니터링)을 강화해 사회적 자정 분위기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18년 6월 5일부터 11월 30일까지 드라마, 영화, 웹툰, 유튜브를 대상으로 매체구분, 프로그램명, 장르, 노출시간, 노출상화, 노출횟수 등을 모니터링했다. 각 미디어별 모니터 요원이 체크리스트를 기준으로 콘텐츠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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