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로는 대만, 일본,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등 다변화 뚜렷
지난 25일 부산항만공사(사장 남기찬)가 발표한 ’2019년 상반기 부산항 크루즈 행정통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부산을 방문한 크루즈 방문객은 13만4906명으로 지난해 상반기 10만3520명보다 3만1386명(30.3%)이 증가했다.
이 가운데 크루즈선 승무원을 뺀 순수 크루즈 관광객은 9만3919명으로 지난해 상반기(7만1980명) 대비 2만1939명(30.5%) 늘었다.
크루즈 관광객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대만으로 지난해 상반기 3,215명에서 올 상반기 1만33명으로 무려 212%나 증가했다. 특히 일본의 경우 ’한일 갈등‘에도 불구, 지난해 동기 대비 19.2% 증가해 눈길을 끈다.
미국은 9955명에서 1만3948명으로 40.1%, 호주는 4951명에서 8663명으로 75.0% 증가했다.
반면 이탈리아는 지난해 상반기 765명에서 올 상반기 440명으로 42.5%, 러시아는 같은 기간 719명에서 573명으로 20.3% 감소했다.
국가별 크루즈 관광객 순위를 보면 일본이 3만2046명(34.1%)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1만3948명·14.9%), 대만(1만33명·10.7%), 호주(8663명·9.2%) 순이었다.
크루즈 관광객의 성별로는 여성이 58.5%로 남성 41.5%보다 많았다. 연령별로는 70세 이상이 35.7%, 60대가 30.5%로 높게 나타났으며, 50대, 40대는 각각 14.7%, 6.8%로 집계됐다.
부산항에 입항한 크루즈선은 지난해 상반기 43항차에서 올해 상반기 58항차로 34.9% 증가했으며, 부산세관에 신고된 크루즈 국내선용품은 지난해 같은 기간 122억 원 대비 5.9%(131억 원)가 늘었다.
국외선용품도 지난해 동기 712만 달러(약 85억 원) 대비 105.2% 증가한 1461만 달러(약 175억 원)로 부산 크루즈산업 관련 분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통계는 부산항만공사가 동남지방통계청, 부산시와 공동으로 부산지역 특성을 반영한 크루즈 관광객 현황조사 및 시장 맞춤형 정책 시행을 위해 전국 최초로 개발해 연 2회(3월, 9월) 발표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 이진걸 운영본부장은 “크루즈는 관광업, 선용품업, 해운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부산항의 전략산업”이라며 “부산지역 특화 크루즈 통계 결과를 토대로 시장다변화 마케팅 추진, 효율적인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부산항이 동북아 해양관광 허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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