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이 9일 KTX·I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브리핑을 갖고 있다. <세종시 제공>
[세종=일요신문] 세종시가 추진 중인 KTX 세종역과 ITX 정부세종청사역 신설 관련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가 긍정적으로 도출됐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온라인 정례브리핑을 갖고 “KTX 세종역 경제성 분석 결과 B/C=0.86으로 나왔다”며 “이는 기존의 용역 결과인 B/C=0.59보다 0.27이 증가된 수치”라고 밝혔다.
앞서 세종시는 정부세종청사에 근무하는 공무원과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단기과제로 KTX 세종역을, 중장기과제로 ITX 노선 신설을 추진하면서 지난해 5월 아주대학교에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했다.
시에 따르면 KTX 세종역 총사업비는 1425억원으로, 지난 2017년 5월 철도시설공단 용역에서 추산한 1321억원보다 104억원이 증가했다.
이 시장은 “B/C가 높아진 것은 그동안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해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역사(驛舍)의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 광역철도와의 연계, 도심 접근성, 인근 역과의 거리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2017년 철도시설공단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이 시장은 “인근지역 및 정부와 적극 협의하고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겠다”며 “KTX 세종역은 오송역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을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 오송역과 함께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발전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ITX는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종점인 정부세종청사까지 연장해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구상으로, 수서역이나 동탄역과 같이 지하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이다.
이 시장은 “경제성 분석 결과 B/C=0.83으로, 이는 인구밀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비수도권의 철도 사업이라는 점과 향후 예타에서 고려될 지역균형발전 효과 등을 두루 고려했을 때 매우 의미 있는 수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분기점과 세부 노선 등은 설계 과정에서 확정되며, 총사업비는 약 8500억 원으로 전액 국비로 추진된다.
오는 2030년을 개통 목표 연도로 서울과 청주공항 두 방면으로 운행하며, 서울역까지 소요시간은 직통운행 시 68분, 천안·수원·영등포 등 주요 역을 경유할 경우 74분으로 예상된다.
이 노선을 조치원에서 충북선과 연결하면 청주공항까지 25분이면 도착할 수 있어 청주공항을 활성화하고 행정수도 및 충청권 관문공항으로 발돋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이춘희 시장은 “KTX 세종역과 ITX는 세종시 미래를 좌우하는 필수 기반시설로 국회 세종의사당과 더불어 행정수도를 완성하기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세종시는 물론 충청권 상생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 및 국회와 적극 소통하고, 인근 지역이 공감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주 충청본부 기자 ilyo08@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