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만의 회귀, 유튜브 실체와 전망
[부산=일요신문] 정동욱 기자 =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디지털미디어학부 이상호 교수가 유튜브 이용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 ‘야만의 회귀, 유튜브 실체와 전망’을 출간했다.
이 책은 미디어 산업의 최강자인 유튜브와 관련된 최초의 윤리적 안내서이자, 리터러시 서적으로 유튜브 저널리즘, 유튜브 통계와 이론, 유튜버의 윤리적 자세, 시청자의 바른 이용 방법 등에 대해 정리하면서 유튜브 관련기술의 미래 전망까지 다루고 있다.
기존의 유튜브 관련 서적들이 구독자수 늘이기, 영상편집 기술 등에 치중되어 있던 반면, 이 책은 유튜브의 올바른 이용과 리터러시에 초점을 맞췄다. 물론 이 책에서도 독자수와 조회수를 늘이는 방법이 정리됐으나 지향점이 윤리적이고 바른 이용방법이라는 측면에서 차별화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상호 교수는 직접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관련 경험을 축적했고, 이론과 실무에 적합한 주제를 폭넓게 연구했으며, 2019년 관련 학회에서 발표하는 등 유튜브와 같은 신종 미디어의 리터러시에 힘써왔다. 이 책은 그간의 연구결과를 종합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20대 MZ세대의 시각에서 본 작금의 사회상, 인공지능 등 미래기술에 의한 유튜브의 영향 등을 다루면서 독자가 유튜브를 좀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책은 가짜뉴스, 뒷광고 등의 최근 대두되는 각종 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도 냉철한 분석을 통해 우리사회가 어떻게 대응해야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점도 신선하다.
이상호 교수는 경성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연구용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있는 미디어기획자로서 다수의 유튜브 채널을 자문하고 있다. 또한 SK그룹과 KT에서 IPTV 국내 최초 기획자였고, 미디어서비스를 기획․운영했다.
현재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위원회 위원(2020-2022), 부산콘텐츠마켓(BCM) 이사, 부산국제광고제(AdStars) 집행위원, 한국마케팅커뮤니케이션학회 회장(2018-2020), 한국e스포츠학회 부회장(2020), 한국정책방송 KTV 운영위원 (2018-2022)/ MBC 정책자문 (2019)/ KT 채널평가위원회 등의 미디어기업 자문,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이사, 한국융합학회 이사 등의 미디어 분야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한국경영학회,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소통학회, 한국전략경영학회, 경영컨설팅학회,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등에서 이사를 역임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