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순기 총장이 스테이 스트롱을 인증하고 있다.
국립 경상대학교(GNU) 권순기 총장이 18일 오전 총장실에서 ‘스테이 스트롱’ 캠페인 인증에 참여했다.
스테이 스트롱(견뎌내자; Stay Strong) 운동은 ‘견뎌내자, 이겨내자’라는 뜻으로 전 세계적으로 퍼진 코로나19를 극복해 내자는 전언을 담고 있다. 이 운동을 이어가도록 지목받은 사람은 코로나19를 이겨내자는 뜻이 적힌 팻말을 든 사진을 누리소통망(SNS)에 게재하고 운동을 계속 이어가 주었으면 하는 대상 3명을 지목하면 된다.
권순기 총장은 강석두 경남서부보훈지청장의 지목으로 이 운동에 참여했으며, 김남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 윤철호 경상대학교병원장, 이영준 창원경상대학교병원장을 지목했다.
권순기 총장은 스테이 스트롱 운동 인증에 참여하면서 “전 세계 정부와 의료진이 혼신의 힘을 다하여 노력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코로나19가 계속 확산하고 있어서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며 “모든 국민이 개인 위생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킴으로써 하루속히 코로나19를 종식시키자. 경상대학교도 코로나19 감염을 막아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권순기 총장은 “코로나19 진료를 위해 하루하루 고생하는 의료진에게 감사와 격려의 마음을 보낸다.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께서도 힘을 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셉테드(CPTED) 적용한 안심환경 조성 사업 추진
경상대가 ‘안전하길’ 프로젝트롤 19일까지 진행한다.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가 서부경남 곳곳에서 안심골목길 환경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경상대학교 링크플러스사업단(LINC+, 단장 강상수)이 진주대학생연합봉사단 위더스(회장 이용진)와 함께 서부경남 안심골목길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중점적으로 진행 중인 셉테드(CPTED)를 적용한 안심환경 조성 사업 ‘안전하길’ 프로젝트를 18일과 19일 진주시 평거동(석갑로84번길) 일대에서 진행했다.
‘셉테드’란 ‘범죄 예방 환경 설계’의 준말로 도시 환경설계를 통해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는 선진국형 범죄 예방기법을 말한다.
이번 ‘안전하길’ 프로젝트는 경상대 LINC+사업단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진주경찰서, 진주대학생연합봉사단 위더스, 평거동 행정복지센터, 진주여자중학교 등 관계자 60여 명이 참여하여 민·관·경·사·학이 함께 사업지 일대 골목길 환경을 개선하는 내용으로 추진됐다.
사업지로 선정된 지역은 셀리지역아동센터 및 진주여중 등 어린이·학생들의 통학로로 이용돼 주민들의 유동 인구가 높은 주택 밀집 지역이며, 노인과 저소득층 주민의 거주 비율이 높고, 낡은 주택가여서 빈집이 상당수 존재하는 곳이다.
‘안전하길’의 주요 활동으로는 ▲낡은 벽면 벽화 조성 ▲침입범죄 예방을 위한 형광물질 칠하기 ▲어두운 골목길 개선을 위한 태양광 벽부등 설치 ▲가시적 감시 및 긴급 상황 발생대비 폐회로텔레비전(CCTV) 및 비상벨 설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반사경 및 노면 표시 ▲야간 가시성 확보 및 미관 조성 표지병 설치 등을 진행했다.
코로나19의 예방조치 및 방역대책으로 ▲참석자 전원 사회적 거리두기 수칙 엄수 ▲코로나 문진표 사전 작성 후 확인 ▲마스크 착용 의무화, 2m(최소 1m) 간격 유지 ▲손 세정액, 고무 장갑 등 방역 물품 구비 등의 위생 수칙을 준수했다.
경상대학교 LINC+사업단 강상수 단장은 “경상대 LINC+사업단은 서부경남 안심 골목길 환경개선 및 지역사회 혁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번 안전하길 프로젝트를 통한 골목길 환경개선으로 범죄 심리를 억제하는 등 범죄를 예방해 주민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경상대학교 LINC+사업단은 ▲6월 5일 진주경찰서, 가호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경상대학교 북문 원룸 밀집지역 일대 ‘어울림길’ 사업 ▲7월 9일부터 3일간 하동지역의 안심환경 조성을 위한 ‘함께하길’ 사업 ▲7월 18일 내동 원룸가 일대 환경개선을 위한 ‘어울림길’ 사업 ▲8월 8일 집현면 일대 ‘함께하길’ 사업 등 지속적으로 안심환경 조성 사업을 진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같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