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에피스 신사옥 전경.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
[일요신문] 삼성바이오에피스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3종(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의 연간 유럽 시장 내 제품 매출이 7억 9,580만불(약 8,660억원)로 전년 7억 3,830만불 대비 7.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유럽지역 마케팅 파트너사 ‘바이오젠’이 3일(미국 현지시간)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을 발표한데 따른 것이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지난해 의약품 처방이 감소하는 등 일시적인 시장 축소 현상이 있었으나,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의료 시스템의 정상화 과정에서 안정적인 제품 공급망 관리를 통해 전년대비 매출과 판매량에서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주력 제품 베네팔리(BENEPALI™, 엔브렐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에타너셉트)의 경우, 2020년 연 매출이 4억 8,160만불(약 5,240억원)이며, 분기 평균 1.2억불 수준의 꾸준한 매출을 바탕으로 유럽 전체에서 40% 이상의 시장 점유율2)을 유지하고 있다.
유럽 시장에서 총 5종의 제품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는 임랄디(IMRALDI™,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아달리무맙)는 연 매출이 2억 1,630만불(약 2,350억원) 으로 전년 대비 17.6% 상승했으며, 바이오시밀러 제품들 간의 시장 점유율에서 선두를 다투고 있다.
반면, 동 기간 임랄디의 오리지널 의약품 휴미라는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에 시장을 내주며 미국 외 지역에서의 매출이 전년 대비 13.6% 감소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에서 두 번째로 선 보인 제품인 플릭사비(FLIXABI™,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성분명 인플릭시맵)는 연간 판매량과 시장 점유율을 2배 가량 확대하며 전년 대비 43.8% 상승한 9,790만불(약 1,070억원)의 연 매출을 기록했다.
삼성바이오에피스 관계자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지속적인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리더십을 더욱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왼쪽부터 베네팔리, 임랄디, 플릭사비. 사진=삼성바이오에피스 제공.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