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조합 사옥 전경. 사진=한국해운조합 제공.
이로써 현상검사 및 예인검사 대상 선박이 검사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보상을 받을 수 없었으나, 이번 약관 개정을 통해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실제 발생한 손해와 인과관계가 없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개정 영국보험법에서 담보 위반과 발생 손해사이에 인과관계를 도입한 이래 KSA는 자체 국문약관에 동 내용을 점진적으로 반영해 계약자의 담보의무를 완화해 온 바 있다.
2018년 선박공제 약관 전면개정을 통해 담보 위반과 손해의 인과관계를 도입했고, 2020년에는 인과관계 적용 제외 대상이던 현상검사 및 예인검사에 대해 검사 실시 후 권고사항을 미이행하는 경우에 인과관계를 도입했다.
이번 약관 개정에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검사 미실시에 대해서도 인과관계를 적용하기로 해 선박안전검사(현상검사 및 예인검사)와 관련한 담보의무에 대해서는 업계 최초로 실제 발생 손해와의 인과관계를 완전히 도입했다.
이 밖에도 KSA는 면책금액 없이 지급하고 있는 잠수작업비용의 담보범위를 선박추진기에서 기타 부위로 확대하고 지급횟수를 2회에서 3회로 확대했다. 충돌손해배상책임 특별약관(RDC), 면책금액 특별약관, 관공선 기타승선자 배상책임담보 특별약관의 개정을 통해 애매모호하던 약관 내용을 명확하게 정비했다.
KSA는 지난해 코로나19 및 해운경기 장기불황으로 인한 조합원사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선원공제 요율인하, 선박 및 선원공제 담보범위 확대 등 공제상품별 지속적인 개정을 추진하며 공제상품의 경쟁력을 높여온 바 있다.
올해도 2020년도에 처음 도입한 손해율 우량계약자 환급 제도(3∼5%)를 확대했다. 올해 계약갱신하는 선박은 총 납입공제료의 5~8%로 환급금을 확대하는 등 신규정책을 도입했다.
이번 선박공제 약관 개정을 통해 조합원사의 실질적인 보상혜택을 더욱 확대하며 조합원 중심 조합, 조합원과 상생하는 조합으로서의 입지구축에 역량을 다하고 있다.
박창식 경인본부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