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김석준 교육감, 사상고 학생과 6월 민주항쟁 토크 콘서트 가져
김석준 부산광역시교육감은 6월 10일 오전 10시5분부터 15분간 사상구 사상고등학교(교장 김재평)에서 1학년 3반 학생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통합사회 블렌디드 러닝 수업’에서 줌(ZOOM)을 활용해 ‘6월 민주항쟁 계기 수업 미니 토크 콘서트’를 가졌다.
이날 김석준 교육감은 이 수업에 휴먼북(6월 민주항쟁 참가자)으로 초청받아 교육감실에서 온라인을 통해 사상고 학생들과 만나 ‘내가 경험한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야기’를 주제고 질의·응답을 했다.
학생들은 ‘최루탄 추방의 날이 왜 만들어졌는지’와 ‘부산카톨릭센터 항쟁에 참가하셨는지, 당시 상황은 어땠는지’, ‘1987년 부산이 부마항쟁의 기폭제 였는지’라는 등을 질문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최루탄 추방의 날이 왜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당시 연세대 학생이던 이한열 군(열사)이 최루탄에 맞는 사고가 발생해 6월 18일을 최루탄 발포를 금지하는 최루탄 추방의 날로 정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산카톨릭센터 항쟁에 참가하셨는지, 당시 상황은 어땠는지’에 대해서는 “당시 교수신분으로서 시위에 직접 참가하기는 어려웠으나,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현장에 나갔다”고 말했다.
‘1987년 부산이 부마항쟁의 기폭제 였는지’에 대해선 “6월 18일 부산에서 30만여 명의 학생과 시민이 모여 6·29 선언을 이끌어 내는 큰 역할을 했으며, 이는 부산 시민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승리를 이끌어 낸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들은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 호헌철폐, 6·29선언 등 민주항쟁 관련 신문기사를 읽고, 최근 부산시교육청이 발행한 워크북 ‘부산민주길을 걷다’에 담긴 유월길 자료를 참고해 교사와 상호작용을 통해 6월 민주항쟁의 역사적 배경과 과정, 의의 등을 이해하는 수업을 했다.
이날 수업에 참여한 곽 아무개 학생은 “교육감님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민주화를 위해 함께 싸우고 땀을 흘려주신 분들의 노력에 감사드리고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마 아무개 학생은 “6월 민주항쟁 수업을 통해 평소 당연하게 생각했던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다”며 “특히 부산에서 일어났던 민주화운동에 대해 배움으로써 우리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는데, 오늘 우리 학생들과 6월 민주항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니 감회가 새롭다”며 “우리 학생들이 6월 민주항쟁에 앞장섰던 선배들의 용기를 잘 이해하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3월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고 건전한 역사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4·19혁명과 6·10민주항쟁, 부마민주항쟁 등 주요 기념일·국경일을 활용해 학교 특색에 맞는 자유로운 토론과 체험 위주의 계기교육을 실시하도록 안내했다. 이에 따라 부산지역 상당수 학교에서 이날 6·10 민주항쟁 계기 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3월에는 학생들이 부산지역의 민주화운동 역사를 이해하고, 민주주의 가치를 되새길 수 있도록 4·19혁명, 부마민주항쟁, 6월 민주항쟁 등을 담은 초·중·고 학생용 ‘부산민주길을 걷다’ 워크북 3종을 제작, 각급 학교에 보급했다.
#‘2020 학교공간혁신 별별공간’ 백서 발간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2020년 학교공간혁신사업 대상 학교에 대한 공간혁신 사업을 완료하고, 그 사업과정을 담은 ‘2020 부산 학교공간혁신 별별공간’ 백서를 발간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학교공간혁신은 단순히 노후화된 학교시설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미래사회 주역인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학습과 놀이·휴식 등 균형 잡힌 미래학교 공간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이 사업은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유·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백서는 학교공간혁신 학교 36개교, 독서환경개선 학교 26개교, 첨단미래교실 구축학교 10개교 등 최근 사업이 완료된 72개교에 대한 학교별 혁신된 공간 모습을 담고 있다.
학교별 학생참여 디자인 설계과정과 디자인 워크숍 진행과정, 설계·공사·시공감리 과정 등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사용자 참여 설계를 바탕으로 학교를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재구성하고, 감성과 창의성 등 미래인재 양성에 필요한 교수·학습 공간을 조성한 점 등을 실었다.
이와 함께 놀이와 휴식이 있는 공간, 표현과 소통이 있는 공간, 문화예술 다목적 공간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간도 담았다.
부산시교육청은 지난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개년 동안 학교공간혁신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19년에는 사업비 64억원을 들여 41개 학교를, 2020년에는 사업비 116억원을 들여 78개 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올해는 101억원을 들여 70개교를 대상으로 학교자율공간혁신과 독서환경개선, 첨단미래교실, 예술공감터 등 7개 영역으로 나눠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교공간은 학교 구성원이 주체가 되어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 아이들이 변화된 학교공간에서 다양한 교육을 통해 꿈과 끼를 발산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2 11: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