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걸이 대신 채소밭 ‘눈도 입도 방긋’
① 식물벽 설치 인테리어
실내 식물벽 인테리어 사업은 ‘그린 월 인테리어(Green Wall Interior)’라고도 하는데 실내 벽면에서 덩굴 같은 식물을 길러 친환경적인 공간을 창출하고 디자인 측면에서도 실내에서 자연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인테리어다.
소위 ‘먹을 수 있는 벽’이라고 일컫는 이 인테리어는 전형적인 정원보다 훨씬 좁은 공간에서 과일이나 허브 등을 재배할 수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일부 고급 아파트의 주방 벽면에 각종 야채를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장치를 개발,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식물벽 사업은 벽면에 급수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햇빛을 직접 받을 수 없는 주택 환경에 맞는 조명시설 등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실내 식물벽 설치공사의 비용은 일반적으로 1㎡당 약 60만~80만 원의 가격이 예상된다.
②테이크아웃 술안주전문점
테이크아웃 술안주전문점은 일본 도쿄의 테케테케(Teketeke)사가 시작한 독특한 안주 판매점이다. 이 회사는 점포 입지가 주택지와 번화가가 혼재하며 혼자 사는 사람과 고령자가 많은 곳임을 감안, 안주의 포장판매가 잘 될 것이라 판단했다. ‘맛, 양, 값’에서 기존의 테이크아웃과 차별화했다는 이 술안주전문점은 메인 안주인 ‘근성꼬치(ど根性串)’의 경우 1개(80g)당 99엔(약 1350원)으로 원가율이 80% 정도라고 한다.
이 외에도 인기 예상 상품을 다양하게 갖춰 테이크아웃과 이자카야(선술집)를 병행, TPO(Time, Place, Occasion) 즉 때와 장소,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다. 현재 테이크아웃과 홀의 매상 비율은 3 대 7 수준이며 하루 평균 140명이 방문한다고 한다. 홈페이지=www.united-collective.co.jp
③ 1인 고기식당
일본에서 고기 마니아들의 새로운 트렌드는 ‘홀로 굽기’라고 한다. 말 그대로, 혼자서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이다. 특히 관서지방에서 시작된 ‘1인 곱창구이전문점’ 붐이 도쿄에까지 이어지면서 시내 곳곳에 바를 겸비한 고깃집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누구도 마주하지 않고 바에서 묵묵히 혼자 고기를 구워먹으면 순수하게 고기의 맛을 음미할 수 있어 최적이라는 반응이다.
이 식당을 찾는 사람들은 불판 하나에 모르는 사람과 함께 구워 먹는 경우도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혼자서 즐기고 싶은 사람은 묵묵히 먹을 수 있고, 기분에 따라서는 함께 굽는 사람과 가벼운 화제를 안주삼아 먹을 수도 있다. 블로그=http://r.tabelog.com/tokyo/A1310/A131002/13094625)
④ 할인판매 통합 서비스
상품을 구입할 때 무엇보다 먼저 고려하는 것 중의 하나가 가격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등장한 것이 바로 온라인 가격 비교 사이트다. 다양한 쇼핑몰의 가격을 자동으로 비교해주는 사이트는 소비자들의 시간과 노력을 덜어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간 서비스가 등장했다. 바로 특별할인판매 사이트의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사이트다. 딜레이더(Dealradar)는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의 60군데 이상의 도시에서 80개 이상의 사이트의 정보를 찾아 올리는데 각 지역마다 거래 가격을 분류하여 통합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전달한다. 구매가 결정되면 제휴 사이트는 수익의 일정 부분을 딜레이더와 공유하는 방식이다. 새로운 지역은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다. 홈페이지=www.dealradar.com
⑤ 단기 임대 팝업스토어
최근 미국에서는 짧은 기간 동안에만 매장이나 공간을 임대해주는 단기 임대(중개) 사업, 이른바 팝업스토어(Pop-up Store)가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패션업계에서 새로운 마케팅 도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원래 팝업스토어는 미국의 한 업체가 신규로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 대형 할인매장의 비어 있는 공간을 단기로 빌려 쓰면서 의외의 큰 반응과 인기를 모은 것이 시초라고 한다. 지금은 다양한 업종에서 짧은 기간 동안 한정판, 혹은 신규 론칭 브랜드를 전시하거나 판매하고 사라지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마치 깜짝 전시회, 박람회를 구경하는 기분으로 들어갔다가 ‘한정판 혹은 특가세일’의 상품들을 하나 둘씩 사는 재미가 쏠쏠하다는 반응이다.
매장 주인이나 건물주들에게는 매장이 지속적으로 사용될 수 있어 좋고 매장을 짧게 빌려서 쓰는 업체들도 장기 임대에서 오는 높은 고정 비용 부담을 덜면서 고객에게 집중적인 홍보를 펼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⑥ 라커룸 세탁서비스
‘라커룸 세탁서비스’는 시간의 제약 없이 언제든지 세탁물을 맡길 수 있고 또 언제든지 세탁물을 찾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이 사업은 회원제로 운영되며 회원으로 가입하면 자신의 라커 캐비닛을 할당받게 된다. 고객은 라커 캐비닛 안에 세탁물을 넣어두고 잠근 후 계산된 금액만큼의 비용을 온라인이나 기타 방법을 통해 결제하면 된다.
운영자는 하루에 두 번씩 라커룸에 방문해서 세탁물을 수거하고, 결제된 고객 위주로 세탁을 진행한다. 세탁이 완료되면 다시 세탁물을 해당 고객의 라커룸에 넣어두면 모든 서비스는 끝난다. 이 사업의 관건은 바로 라커룸을 두는 공간이다. 가장 이상적인 공간은 오피스텔이나 중소형 아파트 입구에 라커룸을 설치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약 10평 정도면 충분히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한다.
자료제공=소상공인진흥원
김미영 객원기자 may42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