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토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고시
23일 대구시는 기존에 있었던 국내와 단거리 국제선 운항이라는 단서조항도 삭제돼 명실상부한 권역 내 관문공항으로서의 기능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국토부의 세부 고시 내용에는 민·군 공항기능의 조화로운 운영, 의견 조율을 위한 협의체 운영, 분야별 국가계획 등을 통한 도로·철도 등 교통망 반영 추진, 신공항 건설 시까지 항공수요를 감안해 기존 대구공항의 국제선 혼잡 완화를 위한 터미널 증축 등이 포함됐다.
공항별 항공수요에서 제외된 신공항 항공수요는 사전타당성조사 등이 진행 중인 상태로 향후 개별 검토결과를 검증 후 보완할 방침이다.
시는 후속조치로 국토부의 대구공항 민항이전 사전타당성검토에 대구의 민항계획인 중장거리 운항이 가능한 3200m 이상의 활주로, 1000만명 이상 여객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민항터미널, 항공화물 터미널, 부대시설 등이 반영되도록 추진한다.
대구통합신공항 기본계획에도 국방부와 협의해 대구시의 민항계획을 충분하게 담을 수 있는 민항 부지를 반영할 예정이다.
공항의 활성화와 수요 창출을 위해 대구경북선 광역철도와 중앙고속도로 확장 등 접근교통망의 건설도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타당성 있는 자료를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권영진 시장은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대구·경북의 건의사항이 반영되기까지 지역 국회의원 등의 많은 도움과 경북도의 협력이 있었다"며 "앞으로도 경북도, 군위, 의성군과 긴밀히 협력하고 지역 국회의원, 협의체 등을 통해 국가의 정책·재정적 지원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최창현 대구/경북 기자 ilyo0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