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공사 착수 및 인허가 신청 대기 중에 불법 공사 진행으로 갈등 심화
한전은 지난 2013년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관련 장기 송배전전설비계획을 수립하고, 2014년 12월 입지선정위원회 운영 및 최적경과지를 선정했다. 이어 2015년 2월 국회, 시의회 및 지자체(관할)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도 가진 바 있으나 초고압송전탑 추진을 반대하는 주민들과 시민단체 시의회 등에 의해 번번이 무산됐다.
한전이 추진하는 초고압송전탑은 동두천복합화력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양주변전소로 송출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으나 지난 2015년 이 지역 주민들과 시민단체에 의해 장기간 공사가 중지된 상태다. 이 지역과 예비후보지 5곳의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초고압송전탑건설반대위원회를 결성하고 현재도 결사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한전 측은 지속해서 2016년 8월 최적경과지 추천노선 지장유무 조회 및 협의를 추진하면서 9월에는 경과지역 사전주민설명회 및 경과지 민원협의를 시도했다.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도 일방적으로 접적 절차를 준비하면서 환경영향평가초안 공고·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개최(2016.10)한 바 있다.
초고압송전탑을 추진 중인 양주시 장흥, 일영일대는 인근 서울과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주말과 휴일이면 찾아오는 유명관광지로 송추유원지와 인접한 관광명소며 군사 분계점인 3.8선과는 불과 승용차로 30분 거리다.
현재 한전 측은 주민들과 시민단체의 의견을 무시한 채 전원개발사업실시계획(산업통상자원부 고시 2018-163호)과 송변전설비 및 주변지역 보상계획 고시(2019.10)를 거쳐 공사착공(1,2공구) 및 감리용역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마찰과 불협화음은 진행형이다.
문제는 한전 측의 행보에 있다. 한전은 지난 10월에 기초공사 착수 및 기별 인허가를 신청하고 대기 중인 상태에서 허가가 나오기도 전에 비밀리에 군사기지시설 인근에 송전탑 기초공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지역에서 오랜 동안 상인들의 모임인 상우회 회장을 지낸 강익호 씨는 “한전이 전직 이장단들과 합의를 했다는 이유만으로 이곳에서 장사하는 자영업업주들과는 상의도 없이 밀어붙이기식의 공사를 진행한다”며 “코로나 파문으로 영업이 안돼서 죽지 못해 겨우 연명하고 있는데 고압송전탑까지 이곳에 들어오면 자영업자는 자살하란 말이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기자는 한전 본사인 나주와 경인건설본부를 찾아 관계자들을 만나 지역주민들 의견을 전하고 한전 측의 공사 현황도 상세하게 들었다.
한전에 따르면 양주변전소에서 동두천복합화력까지 송출할 초고압(345,000kv) 송전탑은 총86기이며, 일영과 장흥지역에만 11기의 송전탑이 건설된다. 지상화는 1기 20억 원, 지중화는 1기 200억 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한전 관계자는 “지역주민과 시민단체의 강력한 반발에 공감하고 있으나 정부의 방침을 변경할 수 없다”며 “웬만하면 주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한전은 주민과 의견일치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은 지난 10월 관계 주무관청에 기초공사 인허가 및 기별 인허가를 신청한 상태며 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그런 가운데 불법을 자행하며 인허가 대기 상태에서 주민들과 시민단체 모르게 군사기지 시설에 첫 번째 기별 송천탑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논란이 불가피해 보인다.
한전 측은 “지역주민들과 시민단체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말했지만, 이와 다르게 비밀리에 추진한 공사로 인해 오히려 양측의 갈등만 증폭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지적이다.
김기봉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