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2022 대한민국 펀드 어워즈’ 투자자보호 부문 최우수상 수상
BNK부산은행은 최근 열린 ‘2022 대한민국 펀드 어워즈’ 시상식에서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의 펀드 판매회사 평가결과 ‘투자자보호 은행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펀드 어워즈’는 펀드평가사인 KG제로인이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펀드 판매회사, 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를 대상으로 매년 각 부문별 우수 금융회사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부산은행이 최우수 평가를 받은 투자자보호 부문은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에서 실시한 미스터리쇼핑 결과를 바탕으로 펀드 판매회사를 평가해 선정한다. 특히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이후 처음 실시된 이번 판매회사 평가에서는 펀드 판매절차의 법규 준수여부와 법령상의 금융소비자 권리 안내 등 강화된 평가기준이 반영됐다.
부산은행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강종훈 상무는 “이번 수상은 부산은행이 금융소비자보호법 준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온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부산은행이 금융소비자에 신뢰받는 은행으로서 금융소비자보호 1등 은행으로 기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으로 △6대 판매원칙에 따른 상품판매절차 직원 교육 강화 △상품숙지의무 준수를 위한 판매상품 사전교육 △적합성원칙의 올바른 준수를 위한 투자자성향분석 절차 개선 △전산 입력 시간제한 등 충분한 상품설명 이행을 위한 판매 절차 강화 등에 집중하고 있다.
#BNK핀테크랩 수료기업 푸드트래블과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BNK부산은행은 18일 오전 본점에서 부산은행 BNK핀테크랩 3기 수료 기업인 푸드트래블과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푸드트래블은 국내 최초 푸드트럭 단체배달 서비스 플랫폼 ‘기프트럭’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협약을 통해 부산은행 모바일뱅킹 ‘라이프’ 서비스에 ‘기프트럭’ 콘텐츠를 추가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운 지역 푸드트럭 사업자에게 케이터링·렌탈 중개 서비스를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푸드트럭 사업자는 포장용기 및 굿즈를 친환경 제품으로 사용하기로 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ESG경영 실천도 함께 이어가기로 했다.
부산은행 김양욱 언택트영업부장은 “지역 내 스타트업과 상생 발전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푸드트래블과 업무협약을 실시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우수한 스타트업과 연계해 모바일뱅킹 ‘라이프’ 콘텐츠에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BNK핀테크랩’은 2020년 1월 출범해 현재까지 63개의 핀테크 기업에게 다양한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이 과정을 통해 외부로부터 받은 투자유치금은 560억여 원에 달한다.
#부산시와 함께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업무협약’ 실시
부산은행이 부산시와 손잡고 유기동물 입양 문화 조성에 앞장서기로 했다. BNK부산은행은 18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 업무협력 협약’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올바른 반려동물 복지문화 조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부산시 반려동물 복지문화센터’에서 보호 중인 유기동물에 대한 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 실시됐다.
협약을 통해 부산은행 모바일뱅킹에서 이체 완료 화면에 동물 이미지가 생성되고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부산시 반려동물 복지문화센터’ 홈페이지와 연결된다. 서비스 오픈은 오는 3월 중 실시될 예정이다.
부산은행 강상길 디지털금융본부장은 “유기·유실동물에게 따뜻한 보금자리를 찾아주고 건전한 반려동물 복지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이번 협약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유기동물 입양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은행은 ESG경영 실천을 위해 월 600만번 이상 노출되는 모바일뱅킹 이체 완료 화면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의 공익이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동욱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5.01.03 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