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지망생·제작사 한자리에서 잇는 국내 최초 관계형 오디션…11월 16일부터 3일간 열려
(사)한국연극배우협회(이사장 임대일)는 서울연극협회(회장 박정의)와 협력하여 '배우잇다집행위원회'(공동 운영위원장 김도형, 신바람)를 발족하고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대학로예술극장 1층 로비(씨어터 카페)와 대학로 공작소(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일요신문 후원으로 제1회 '배우 잇다 오디션'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2022 배우 잇다 오디션'은 배우가 한 제작사의 작품에 선택되기 위해 오디션을 찾아 다녔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행사장에 참여한 여러 제작사의 다양한 오디션을 배우가 선택적으로 참여하는 기업 일자리 박람회 형식으로 진행된다. 배우 지망생과 현업 배우의 교류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최초의 관계형 오디션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는 연극 연출가 고선웅, 영화감독 양윤호, 드라마 감독 성도준, 배우 유태웅, 세무사 구자석이 참여해 '배우', '역지사지 연기법', '촬영장에서 배우의 자세', '카메라 연기, 알고 보니 쉽네!', '알기 쉬운 세금'이란 각각의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연극, 뮤지컬, 드라마, 영화 등 현업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강연을 통해 오디션 참가자들이 배우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노하우를 접할 수 있게 했다.
(사)한국연극배우협회는 “기성 배우들과 극단이나 소속사 없이 오디션만으로 작품을 해 온 신진 배우들에게 세대 간 간극을 줄이고 정서를 교류하게 도움을 줄 것”이라며 “배우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새로운 사고와 시각의 범위를 넓히고 배우의 삶에 자존감과 신뢰를 회복하게 하겠다”고 전했다.
류나현 PD ryu_u@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