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헌혈 장학금 전달식’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는 12월 8일 오후 4시 가좌캠퍼스 BNIT R&D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대한적십자사 경남혈액원(원장 이병찬)에서 수여하는 ‘헌혈 장학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남혈액원 이병찬 원장, 이선희 간호팀장, 목정하 헌혈지원팀장과 경상국립대 권순기 총장, 학생과 관계자, 장학생 등이 참석했다.
경상국립대 학생처(처장 권선옥)는 2021년 12월부터 2022년 11월 말까지 헌혈의집 경상국립대센터에서 전혈 3회 또는 성분헌혈 8회 이상 헌혈하는 등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한 경상국립대 학생을 대상으로 경남혈액원에서 ‘헌혈 장학생’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선발된 헌혈 장학생은 사학과 김찬영, 식품영양학과 이승민, 식품영양학과 전민석, 체육교육과 이지훈, 화학공학과 하세진, 법학과 박현규, 컴퓨터과학과 김상현, 농화학식품공학과 강민수, 일반대학원 지식재산융합학과 이동현, 간호학과 정연의, 제어계측공학과 김휘문, 산림환경자원학과 임선영, 생물산업기계공학과 오경진, 사회학과 임정빈, 경제학부 이동혁 학생 등 15명이다. 장학생에게는 표창장과 장학금(부상품)을 전달했다.
헌혈 장학금을 받은 김찬영 학생(4학년)은 “헌혈은 나 아닌 다른 사람에게 생명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최고의 봉사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헌혈을 할 것이며 선후배들에게도 헌혈의 필요성을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혈액원 이병찬 원장은 “대학에서 헌혈의 집을 운영하도록 배려해 준 덕분에 2020년 대비 3배 정도 헌혈이 증가했다. 생명나눔 운동에 앞장선 학생 및 학교측에 감사하고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은 “최근 코로나19로 혈액을 수급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 때문에 환자들의 하염없는 기다림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시기에 우리 대학교 헌혈의집에서 헌혈하신 분이 작년보다 850명이나 늘었다”며 “이 가운데 838명이 우리 학생들이다. 그만큼 우리 학생들이 생명나눔을 꾸준히 실천해 온 것으로서 매우 감격스럽고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학생들을 격려했다.
#AI융합인재교육연구단-바이오의료빅데이터인재육성사업단 연계 국제워크숍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AI융합인재교육연구단(단장 이선아 교수)과 바이오의료빅데이터인재육성사업단(단장 노현수 교수)은 12월 5일과 6일 부산롯데호텔에서 국제워크숍을 온라인·오프라인 혼합으로 개최했다.
12월 5일에는 두 학과 간 상호 인사와 연구 소개 회의를 진행했고, 12월 6일에는 국제워크숍에 해외 저명인사를 초빙해 AI 및 바이오 빅데이터 관련 최신 연구 내용과 동향을 해외 전문가가 직접 설명하고 소통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워크숍에는 AI융합공학과 교수·학생과 관심 있는 다른 대학 교수·학생들이 참가했다.
바이오의료빅데이터학과(바이오의료빅데이터인재육성사업단 지원)는 △대용량 바이오메디컬 데이터의 효율적인 하드웨어 가속을 위한 교차 도메인 최적화(전상우 교수, 캘리포니아 대학교, Irvine 지역), △현재 약물 발견 파이프라인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약물 설계 사용(신우식 교수, 노스웨스트 오하이오 메디컬 대학)에 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전문가 초빙 강연에 이어 학생들의 관련 연구 발표가 있었다.
AI융합공학과(AI융합인재교육연구단 지원)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 사례(정진기 박사, 디지털 마리타임 컨넥티비티(Digital Maritime Connectivity), 덴마크)의 초빙 강연을 진행했다.
해당 전문가 초빙 강연에 이어 학생들의 관련 연구 발표로 UAV를 통해 산악 트레일에서 산불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디지털 트윈이 포함된 자동 비행 계획 생성 도구(정지원 학생), 도심지 무인항공기의 완전자율주행을 지원하는 인프라 시스템(김창희 학생), GitHub 이슈 리포트를 위한 보다 정확한 라벨 추천을 위한 연구(허주은 학생) 등의 발표가 있었다.
두 사업단의 해당 학과인 AI융합공학과와 바이오의료빅데이터학과의 교수·학생이 함께한 이번 합동 워크숍은 AI융합공학과 바이오의료빅데이터 두 분야 간의 최근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두 학과 간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올해 2차 연도 4단계 BK21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AI융합인재교육연구단은 항공 자율비행, 의료 인공지능, 스마트홈 네트워크, 지능형 소프트웨어공학 등 4개 AI 특화 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AI 특화 교육과정 및 연구 교류를 계획하고 있다.
바이오의료빅데이터 혁신인재 육성사업단 역시 4단계 BK21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유전체 정보 빅데이터와 보건의료정보 빅데이터의 수집과 생산, 빅데이터의 처리와 분석, 빅데이터의 융합활용 등에 관한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중 실제 빅데이터를 생산하고 처리·분석하는 연구를 포함하여, 교육이 연구로 이어지고 그 결과가 논문이나 기술개발에 활용될 수 있게 운영하고 있다.
#3D프린팅 경남센터, 사업 성과보고회 및 세미나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3D프린팅 경남센터(센터장 이병로 융합전자공학부 교수)는 12월 8일 오후 경상국립대 칠암캠퍼스 공동실험실습관에서 ‘3D프린팅 경남센터 사업 성과보고회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정재우 칠암부총장, 신종우 진주시 부시장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3D프린팅 경남센터는 2017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3D프린팅 지역센터 구축 공모 사업’에 선정돼 대학·진주시 등의 지원으로 대학이 보유한 적층제조(AM) 관련 장비와 연구개발 및 기술지원을 통해 지역기업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해 왔다.
그 성과로 기업 맞춤형 제작 및 기술지원으로 부품을 개발하여 사업화 성과를 내고 비용·시간 절감 등의 효과를 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항공기 부품 개발,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과 소형 발사체 연소기 개발 등을 이뤄냈는데, 그 결과물을 이번 성과보고회 때 전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경남센터의 연구개발 및 지역혁신 역량 보고와 더불어 뉴스페이스 시대의 3D프린팅 기술 등을 논의하기 위한 세미나도 함께 열렸다. 3D프린팅 제작지원 우수사례 결과물 등도 전시해 3D프린팅의 활용도와 가능성을 보여줬다.
경상국립대 정재우 부총장은 “최근 누리호 발사 성공과 더불어 뉴스페이스 시대를 맞아 경남센터가 대학-지자체 협력 우수사례로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게 됐다. 경남센터가 연구개발, 기술지원,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하도록 유관기관과 산업체 관계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AI융합인재교육연구단, ‘지능적인 소프트웨어공학 워크숍’ 개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AI융합인재 교육연구단(단장 이선아 AI융합공학과/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는 제29회 국제학술대회 APSEC(Asia Pacific Software Engineering Conference) 2022의 부속 국제워크숍으로 ‘지능적인 소프트웨어공학(ISE; Intelligent Software Engineering) 워크숍’을 12월 6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온·오프라인 병행해 개최했다.
이번 학술워크숍은 미국·덴마크·스웨덴·카자흐스탄·파키스탄·일본·한국 등 8개국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모두 40명이 참가했다. 이번 ISE워크숍에서는 20편이 넘는 최근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주제 그룹은 의료 인공지능, 딥러닝 기법, 지능적 항공기 소프트웨어, 지능적 소프트웨어 공학 등의 그룹으로 진행됐다.
AI융합공학과 대학원생들은 이번 워크숍에서 △미디어 파이프 기반 LSTM-Autoencoder를 활용한 근감소증 이상 징후 탐지 및 탐지 정확도 향상을 위한 요구 사항(윤혜린 대학원생) △축구 선수의 부상 예측에 머신러닝 적용(다브론벡 말리코드 대학원생) △GAN 기반 데이터 증강 기법을 활용한 실시간 꼬임 철근 감지 시스템(박종찬 대학원생) △객체 기반 딥뉴럴 네트워크 알고리즘을 이용한 화재 및 연기 감지 성능 평가(문지상 대학원생) 등을 발표했다.
4단계 BK21사업을 진행하는 AI융합인재 교육연구단은 항공 자율비행, 의료 인공지능, 스마트홈 네트워크, 지능형 소프트웨어공학 등 4개 AI 특화 분야의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AI 관련 융합 연구, 교육, 산학협력 분야에서 워크숍과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2 11: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