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ADB와 부산항 스마트기술 개도국 확산 협력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지난 18일 아시아개발은행(ADB: Asian Development Bank)에 부산항 디지털트윈 플랫폼 등 스마트 항만기술을 소개하고 개발도상국 확산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ADB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 항만의 디지털화를 위한 컨설팅 및 사업제안을 위해 BPA를 찾았다.
BPA는 2021년과 2022년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5G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 사업을 진행했고, 부산항 신항 1부두(운영사 PNIT)를 대상으로 항만물류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개발·운영 중에 있다. 디지털트윈 플랫폼이란 현실 세계를 가상공간에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3D그래픽 기술과 정보를 융합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선박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터미널 도착시간을 예측해 항만 내 시설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자원의 투입량·방법 등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육상 트럭의 위치를 실시간 파악하고 반출입 예정 컨테이너 정보를 상호 교환함으로써 교통량을 분산해 항만 혼잡도와 트럭 대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BPA는 디지털트윈 플랫폼을 이용한 선박의 입항시간 예측 정확도가 93%에 달해 선박운항 효율화를 통해 대기오염물질은 33% 저감하고, 항만의 작업효율은 17% 증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BPA는 이날 디지털 트윈 플랫폼 시연 외에도 ‘항만 출입게이트 활용 압전발전 시스템’과 ‘환적화물 자동운송 시스템’ 등 부산항의 다양한 스마트 항만기술을 소개했고, ADB측은 많은 관심을 보이며 향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ADB 관계자 Y. Kayalar 씨는 “부산항의 앞선 디지털화 수준에 놀랐고, 향후 개발도상국 항만의 디지털화를 진행하는데 좋은 참고 모델이 될 것 같다”며 “BPA의 지원을 통해 아시아 항만이 스마트화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PA 강준석 사장은 “부산항의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장래 아시아 항만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부산항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 랜드마크부지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의 핵심구역인 랜드마크부지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BPA는 2030 세계박람회 유치 경쟁력 제고 및 재개발사업 활성화를 위해 랜드마크부지 개발 민간사업자 공모를 2022년 8월에 실시했으나, 단독 입찰로 유찰된 바 있다.
이에 BPA는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국가 차원의 총력이 집중되는 가운데, 행사의 핵심 시설인 랜드마크부지 개발을 위한 민간사업자 공모를 추진 한다고 밝혔다. 본 공모계획은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의 취지 달성을 위해 해양수산부, 부산시 등 관련기관 등의 의견을 반영해 수립됐다.
대상 면적은 약 11.3만㎡으로 지구단위계획상 건폐율 40%, 용적률 600%로 지정됐으며, ‘유·무형의 컨텐츠를 활용한 복합 용도의 글로벌 어트랙션 및 문화공간’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코자 하는 사업자는 공모지침서 서식을 참고해 사전참가 신청서를 2024년 1월 중 BPA에 제출해야 한다.
BPA 강준석 사장은 “부산항 북항1단계 재개발사업의 핵심시설인 랜드마크부지 개발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경쟁력 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부산의 상징이 될 랜드마크 건축을 위해 우수한 민간사업자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항 북항 자성대부두, 감만부두 1번 선석으로 이전 시작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강준석)는 부산항 북항 2단계 재개발 대상지이자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예정부지인 자성대부두의 운영사인 한국허치슨터미널(주)이 10월 20부터 새로운 터전인 감만부두(1번 선석)로 단계적 이전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국허치슨터미널은 기존 자성대부두의 운영 종료를 앞두고, 지난해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신감만부두 및 감만부두 1번 선석의 신규 운영사로 선정됐으며, 자성대부두에서 처리하던 컨테이너 물량과 항만 근로자들을 신규부두로 이전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터미널의 물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터미널로 물량과 인력을 옮겨가는 허치슨의 이번 작업은 컨테이너크레인 등 대규모 하역장비 이설(해체→이동→재조립)과 운영 시스템 이전이 동반되는 대한민국 항만 역사 상 최초의 사례이며, 해외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
허치슨은 지난 20일 감만부두(1번 선석) 운영건물에 회사 입간판을 설치함으로써 새 터전으로의 본격적인 이전 시작을 알렸다. 이어 단계적으로 공컨테이너 이동, 장비 이설, 운영 시스템 설치 등 신규 부두 운영 준비에 들어가 현 신감만부두 운영사인 동원부산컨테이너터미널이 신항 서‘컨’부두로 옮겨가는 2024년 상반기까지 장비 및 물량 이전을 계속할 계획이다.
허치슨의 이러한 대대적 항만 이전은 2024년 북항 2단계 재개발 착공 전까지 완료할 예정이며, 대한민국 최초의 컨테이너터미널인 자성대부두는 1978년 개장 이래 수행해온 대한민국 수출입 관문의 중심 역할을 종료하게 된다.
부산항만공사는 신규 운영사의 입주 준비를 위해 야드 포장 공사, 컨테이너 크레인 보수공사, 운영 건물 리모델링 등의 대대적인 시설개선 공사를 진행 중이며, 새로운 운영사의 운영 개시 이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BPA 강준석 사장은 “이번 허치슨터미널 이전을 시작으로 후속되는 신감만부두 운영사의 신항 이전 등 내년 북항 2단계 재개발 착공 전까지 계속되는 터미널 운영사 이전 및 컨테이너부두 기능 재배치는 부산항 개항 이래 최초로 추진되는 중요한 사업”이라며 “정부 및 운영사와 협업해 컨테이너 물류에 차질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하반기 부산항 공컨테이너 실태조사 실시
부산항만공사(사장 강준석, 이하 BPA)는 10월 16일부터 2주간 부산지방해양수산청, 농림축산검역본부 영남지역본부, 부산세관 등 관계기관 및 컨테이너 수리업체와 합동으로 ’23년 하반기 부산항 공컨테이너 실태조사를 시행한다.
이혜림 부산/경남 기자 ilyo33@ilyo.co.kr
[한국남동발전] 2024년 지속가능경영유공 산업부장관 표창 수상 外
온라인 기사 ( 2024.12.11 10: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