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 신경계 이상… 시도 때도 없이 오르가슴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
A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증후군 Alice in Wonderland syndrome
사람이나 사물의 형태가 왜곡되어 보이는 증상이다. 보통 실제보다 더 작거나 더 크게 보이는 경우가 많다. 시간이 더 느리게 가거나 혹은 더 빠르게 가는 등 시간 감각에 혼란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주변이 ‘빨리 감기’처럼 빠르게 움직이는 것으로 느껴진다.
편두통이나 간질 환자들 사이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며, 드물긴 하지만 대개는 뇌손상이나 바이러스성 감염이 원인이다.
B : 브래지어 핑거 Brassiere finger
런던 세인트조지 병원 외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브래지어를 푸는 데 익숙하지 않은 어린 남성들의 경우 자칫 여자친구의 브래지어 후크를 풀다가 인대가 손상되거나 골절상을 입는 등 손가락 부상을 당할 수 있다.
실제 영국에서는 한 27세 남성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여자친구의 브래지어를 풀다가 손가락이 부러져 응급실을 찾았다.
C : 암호 과부하 Cashpoint amnesia
갑자기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는 등 순간적으로 겪는 ‘정신적 공백’ 상태다.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은 점차 늘고 있는 추세. 알츠하이머나 치매 초기 증상이 아닌지 염려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사실 이는 ‘암호 과부하 증상’이라고 불린다.
호주 오스틴 병원의 마이클 샐링 신경심리학 교수는 “이런 증상은 보통 슈퍼마켓에서 양손에 짐을 잔뜩 들고 줄을 서있거나 혹은 내 뒤로 줄이 길게 늘어섰을 때 나타난다. 카드 결제를 하다가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을 경우 머릿속이 백짓장처럼 하얗게 느껴진다”라고 설명했다.
개를 데리고 산책을 나갈 때 간혹 발생하는 팔꿈치 염증이다. 특히 래브라도와 같은 대형견일 경우 더욱 위험하다.
앞서 가는 개들이 목줄을 잡아당길 경우 팔꿈치에 무리가 가게 되고, 결국 팔꿈치 관절 부분에 염증이 일어나게 된다.
E : 이어웜 Ear worm
귓속에서 어떤 특정 노래나 멜로디가 계속해서 울리는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노래를 흥얼거리는 것과는 다르다. 가령 노래가 끊이지 않고 계속 울리거나 실제 근처에서 누군가 음악을 연주하고 있는 것처럼 느끼며, 심한 경우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집중력이 현저히 저하된다.
라디오나 텔레비전을 지나치게 자주 듣고 볼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엘리베이터 안이나 체육관, 쇼핑센터에서 반복적으로 흘러나오는 음악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목, 턱, 어깨 부분에 일어나는 발진이다.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연주자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이다. 살이 붉게 변했다가 여드름처럼 염증이 일어나면서 결국 흉터가 생긴다. 목을 자주 안 씻으면 감염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G : 골퍼의 귀 Golfer’s ear
골프 클럽으로 공을 때릴 때 나는 소리로 인해 귀가 먹는 증상이다. 특히 헤드 부분이 티타늄으로 제작된 드라이버를 반복적으로 사용할 경우 그 위험은 더욱 높아진다.
실제 영국에서는 한 55세 남성이 원인을 알 수 없는 귀가 안 들리는 이명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가 ‘골퍼의 귀’라는 희귀한 진단을 받았다. 18개월 동안 일주일에 세 번씩 골프를 쳤던 것이 원인이었다. 반복적으로 티타늄 클럽으로 공을 때리는 소리를 듣다가 그만 귀에 무리가 간 것이었다.
이에 전문의들은 가능한 귀마개를 착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지만 전문 골퍼들은 다른 골퍼들의 주의를 듣지 못해 오히려 부상의 위험이 높다고 주장하고 있다.
H : 햄버거 천식 Hamburger asthma
‘햄버거 천식’은 일주일에 한 번 이상 햄버거를 먹는 어린이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웰링턴 의과대학이 뉴질랜드 어린이들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조사에 따르면, 햄버거를 많이 먹는 어린이들일수록 천식을 앓을 확률이 높아진다.
문제는 햄버거에 첨가된 소금이다. 지나친 소금 섭취로 인해 폐의 미세 혈관들에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산소가 혈류를 통과하기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I : 아이팟 감염 iPod infection
‘아이팟 감염’은 삽입형의 작은 이어폰을 자주 착용할 때 발생하는 증상이다. 50명의 젊은 남성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평소 음악을 자주 듣는 사람들의 이어폰에서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이어폰에서보다 세균이 수천 배 더 많이 발견됐다.
이는 이어폰의 따뜻하고 습한 환경이 세균 번식에 좋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어폰을 나눠서 끼는 것은 더욱 위험하다.
J : 할라프로시티스 Jalaproctitis
매운 음식을 먹을 때 느껴지는 아랫배가 타는 듯한 느낌이다. 이는 캡사이신 성분이 장을 통과하면서 흡수되기 때문이다.
K : 노래방 목 Karaoke throat
‘노래방 목’은 노래방에서 목을 혹사할 때 나타나는 후두염이나 귀먹음 증상이다.
일반 사람들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가창법을 배우지 않은 채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종종 성대에 문제가 발생한다.
L : 휴가병 Leisure sickness
휴가 때면 나타나는 메스꺼움과 인후염 증상이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감기 증상과는 다르지만 휴가가 길수록 감기나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메스꺼움, 피로감, 근육통 등은 주말에 더 흔하게 느끼는 증상들이다.
스트레스 많은 직업과 과도한 업무에 시달리는 사람들일수록 이런 증상이 더 잘 나타나며, 완벽주의자들이나 성격이 급한 사람들에게서도 잘 나타난다.
M : 미소포니아 Misophonia
손톱으로 칠판을 긁거나 당근을 으드득 씹는 등 특정 소리를 견디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뇌에 발생한 문제 때문이다.
N : 심야 섭식 증후군 Night-eating syndrome
‘수면 관련 섭식’이라고도 불린다. 일종의 몽유병 증상으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잠든 상태에서 무언가를 먹는 증상이다. 이상하게 몸무게가 늘거나 아침이면 냉장고가 텅텅 비어 있을 때야 비로소 문제를 알아챈다. 특히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다.
O : 온라인 쇼핑 증후군 Online shopper’s syndrome
사용하기 불편하게 디자인된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로 인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인터넷 사용자들의 뇌파, 심장박동, 근긴장도, 땀을 조사한 결과, 이른바 ‘마우스 분노’는 이사를 가거나 이혼 혹은 경제적 근심으로 인한 스트레스 못지않게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혈류에 면역세포 개수가 감소해 면역계가 손상된다.
너무 꼭 끼는 팬티거들을 신을 경우 나타나는 발이 따끔거리거나 붓는 증상이다. ‘타이트 거들 증후군’과도 비슷하다. 맥박이 증가하거나 복통, 횡경막 이탈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숨쉬기가 곤란해진다.
Q : 기공 정신병 반응 Qi-gong psychotic reaction
환각이 보이거나 환청이 들리며, 기분이 급격하게 변한다. 기의 불균형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R : 무휴식 생식기 증후군 Restless Genital Syndrome
여성들이 시도 때도 없이 오르가슴을 느끼는 증상이다. 생식기 신경계 이상이 원인이며, 몇 시간, 며칠, 심지어 몇 개월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성욕과는 무관하며 우울, 불안, 초조함을 느끼게 된다.
S : 침대시트 정리 중풍 Sheet-fitting palsy
침대 시트를 정리하는 데 오랜 시간 공을 들이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난다. 이불을 접는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손목에 혈전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손이 마비되거나 저리게 된다.
T : 지형학적 방향감각상실 장애 Topographical disorientation disorder
집이나 동네 가는 길을 순간 잊어버리는 증상이다. 방향감각을 상실한 뇌 장애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U : 도심 저체온증 Urban hypothermia
주로 추운 날씨에 노출이 많은 옷을 입고 폭음을 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나타난다. 실제 강추위가 몰아쳤던 2006년 스코틀랜드에서 이런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10대 소녀들 사이에서 저체온증과 바이러스성 감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던 것. 당시 대부분의 소녀들은 영하의 날씨에 미니스커트를 입고 술을 마시고 있었다.
V : 소리 인식 불능증 Voice-blindness
선척적 장애로, 사람들의 목소리를 인지하지 못하는 증상이다.
안전 헬멧을 쓰고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일수록 교통사고를 당할 확률이 더 높다. 한 실험 결과 헬멧을 쓰고 있을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운전자들이 더 가까이 붙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헬멧을 쓰고 있을 경우 자전거에 능숙한 것처럼 비치기 때문이다. 여자들보다 남자들이 부상을 당하는 확률이 높은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X : 제노글로시 Xenoglossy
뇌손상을 당한 후 갑자기 외국어를 유창하게 하게 되는 능력이다. 1931년 영국에서는 한 소녀가 고대 이집트 방언을 술술 말해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었다.
Y : 요가 하수족 Yoga foot drop
발목 부분에 반복적으로 압력을 가할 경우 나타나며, 순간적으로 발이 마비된다. 어떤 남자는 매일 무릎을 꿇고 앉는 자세를 여러 시간 동안 반복하다가 결국 좌골 신경이 손상돼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올라가지 못하게 되기도 했다.
Z : 자르 Zar
소리를 지르거나 웃거나 머리를 흔들 때면 나타나는 ‘무언가에 홀린 듯한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