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보건복지부는 새로 내놓은 금연광고 ‘더 늦기 전에’편을 내보냈다. 이 광고는 적나라한 뇌출혈 영상과 이로 인한 뇌졸중 증상을 직접적으로 묘사해 혐오감을 유발한다.
보건복지부는담배의 폐해를 알리고, 흡연자의 금연을 유도하기 위해 ‘불편한 금연광고’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의 광고가 흡연자들의 인식개선 및 정책 정보전달에 초점을 맞춘 ‘착한 광고’였다면, 올해의 금연광고는 흡연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뇌졸중의 발생을 영상으로 직접 묘사하고, 그로 인해 고통받는 모습을 가감 없이 담았다.
‘불편한 금연광고’는 전 세계적 움직임. 각국 정부에서는 흡연에 의한 신체 장기의 손상과 그로 인한 고통을 끔찍한 이미지로 묘사해 자국민의 금연을 유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특히 한국인은 죽음보다 ‘죽음만큼 고통스러운 삶’에 더 공포를 느낀다는 것에 주목했다. 대한금연학회 조홍준 회장(서울대 의대 교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죽는 것보다 장애가 되는 것을 더 두려워하는데, 이러한 점에서 흡연에 의한 뇌졸중은 흡연자에게 매우 위협적인 질환”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TV 금연광고뿐 아니라 새롭게 흡연을 시작하는 청소년과 20대를 대상으로, 극장·SNS등 이들에 특화된 매체에 ‘게임’소재를 활용해 금연광고 ‘죽음의 게임’편을 별도 방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사회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