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일요신문] 최창현 기자 = 경북도가 ‘독도홍보 비즈니스모델 경진대회’와 독도수비대 ‘강치’ 홍보마케팅 사업을 펼치기로 했다.
독도에 대한 인식기반을 넓히고 독도의 상징적 가치를 문화비즈니스 관점에서 새롭게 조망하기 위해 추진됐다.
경북도가 주최하고 계명대 글로벌 창업대학원 주관으로 올해 처음 열리는 독도홍보 비즈니스모델 경진대회는 다음달 4일부터 오는 8월24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사업모델을 공개모집한다.
심사결과 경진대회 수상자 4팀에게는 클라우드펀딩을 연계하고 우수창업팀 창업 지원사업과 연계, 실질적인 수익사업으로 이어 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는 이를 통해 독도를 연계한 창업아아템을 발굴, 지속가능한 독도 홍보채널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독도수비대 강치 포스터(사진=경북도 제공)
대한민국 독도를 대표하는 교육용 콘텐츠로 제작된 3D애니메이션 독도수비대 ‘강치’ 후속사업 홍보마케팅도 본격 추진되는데, 경북도가 주최하고 경북문화콘텐츠진흥원 주관으로 진행하는 이 사업은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 등에 출품해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문화적으로 홍보한다. 이와 함께 완구, 문구류 등 캐릭터사업을 적극 추진해 청소년들에게 친숙한 독도가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내용으로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 및 박람회 참가, 독도수비대 강치 캐릭터를 활용한 산업화 지원, 캐릭터 상표 등록 및 출원 등이다.
캐릭터를 활용한 완구, 문구류 등 다각적인 라이선싱 계약체결로 독도 콘텐츠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로 구축, 수익사업으로 성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도 원창호 독도정책과장은 “국민 누구나 독도를 맘껏 활용해서 창업도 하고 일자리도 만드는 등 생활 속 독도가 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문화비즈니스를 기획했다”라며, “앞으로 독도를 활용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방안과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데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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