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가만히 들여다보면 대전을 대표하는 인원보다는 그들만의 모임에 그들만의 좌고우면 속에 있든 없든 아무튼 제식구들의 모임이 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아쉬운 느낌을 갖는다.
‘시민행복과 대전발전’을 대주제로 대전시정의 나아갈 방향을 진단해보고 주요현안에 대해 지혜를 모아나가기 위해 지역의 브레인들이 한데 모였다.
대전시는 13일 인재개발원에서 권선택 시장을 비롯하여 시정 정책자문단과 시청 실·국장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정 정책자문단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은 한신대 김준혁 교수의 주제특강‘다산 정약용의 창조 리더십’으로 포문을 연 뒤 2015년 역점과제와 주요현안 등 시정전반에 걸쳐 공감하고 소통하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권 시장은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와 사이언스콤플렉스 등 지역현안에 대해 설명한 뒤 각 분야별 정책자문단들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 일대일 대화를 이어갔다.
참으로 웃기는 일이다. 스마트시대 과학을 표방으로 하는 21세기에 무슨 “온고이지신”인가하는 생각이 앞선다.
세상이 변화해도 너무도 변했고 이미 1970년대 80년대 대학을 다녔던 천재학도들도 이제 지나간 박물관 지식으로 변화하는 마당에 무슨 정약용 타령인가 대학을 중심으로 철학과 실용사상적인 면에서야 긍정적일 수 있지만 대전의 엄청난 현안문제 해결에 무슨 도움이 직접적으로 되겠는가 한숨만이 나온다.
게중에 다행스러운 것은 폐기물자원순환학회 국제학술대회 개최, 전문예술과 생활예술의 균형과 조화, 시민행복 지표 발굴, 대전경제 정책 릴레이 추진, 지하철 안전 훈련강화, 청소년위캔센터 기능 정립, 효문화 가치체계 정립, 대전의료원 건립과 첨단의료 육성간 비교정책, 대학협력 강화 등 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민의 삶을 개선하는 다양한 정책 대안제시와 함께 정책자문단의 역할과 운영 개선을 지적하는 의견도 있었다는 것에 약간의 가치를 부여해봤다.
대전시장은 강평을 통해“정책자문단이 제시한 의견들을 구체화하여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정의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히면서, “앞으로 정책자문단의 역할과 기능강화를 위해 분과별 모임을 활성화하고 자문단 전체를 관통할 수 있는 미래분과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대전이 지금가야할 길은 이들 정책자문단 54명 제시하는 내용보다 더욱 선행해서 해결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것이다.
바로 거두절미하고 “0순위”로 대전과 호남을 오가는 KTX 직통열차의 서대전역 정차에 대한 통렬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지난 5일 호남고속철도 KTX에 대해 서대전역을 경유하지 않는다고 발표한 뒤 6일 소식을 접한 대전권은 충격에 놓이게 되면서 대전시는 바라만 보는 모습만 취하고 있었다.
이는 한편 자승자박이라 할 수 있다. 여야정치인이 지역에는 엄연히 골고루 있으면서 대전시의 편파적인 정파성 때문에 결국 예상했던 자충수를 초래한 것이 아닌가 한다.
3일만에 22만명의 서명을 받아 호남선의 서대전 경유를 기대했지만 결과를 보고 판단한다면 대전시민은 물론 여야 정치인의 합 목소리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오직 피상적 대전시민들의 참여 자체로 막을 내리게 했다는 것이다.
결국 대전시는 정치권의 벽을 스스로 못넘었다는 평을 받고 있지만 이에 앞서 지역 정치권에 대한 참여와 함께하고자하는 지자체의 노력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심지어 며칠 전 국회에서의 충청권 및 대전 호남선 KTX관련 모임에서도 단합된 충청권의 모습연출에는 실패하였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기존노선에 대해 별도의 KTX를 운행 조치한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사실 상식이 통하지 않는 지방자치단체의 정치적 한계만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대전시민과 시민단체에서는 이번 결정에 대해 “정부가 서대전역 경유문제를 각 지자체에 떠넘긴 상태에서 가져온 대전시의 정치적 한계였다”라며 대전시장과 정치권에 대한 책임성을 강조하고 있다.
조금만 대전 및 충청권 여야정치인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한 대전시와 지자체의 노력이 있었다면 쉽게 해결될 수도 있었던 기회를 결국 충청권 및 대전을 소외시키는 결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연간 300만명 이용시대의 서대전역에 대해 향후 국토부의 개선안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었다는 정서가 결국 충청권과 대전의 상처만 갖게 한 것이다.
이번 사태를 보면서 대전 및 충청 정치권에 대해서는 여야가 결집을 하지 않은 채 제 각각 결국 호남지역 정치권에 밀리어 정치력의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었고 결국 대전시민에게 마음의 상처만 갖게 했다.
대전지역 시민과 언론인들은 금번 호남선 KTX관련 정부의 발표는 “충청권 및 중부권 발전을 지향하는 현 정부의 정책이 일관성을 상실한 엇박자 선택이다“라며 충청권의 여당 정치인들에 대한 자성과 향후 입장표명을 요구하고 있다.
금번 사태에 대해 국토부에 호남의 목소리와 지역사라과 단합에 비해 대전 및 충청권은 얼마나 노력을 해왔는가?
대전시민들은 기대했던 서대전역 상권은 결국 크게 위축되어 지역발전에 새로운 감정의 폭을 깊게 갖게되었고, 호남권 지자체에 대한 서운한 감정도 표출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대전에 호남민들이 30%나 거주하며서도 단 한마디의 유치목소리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도 주저없이 토로했다.
2016년 총선을 1년 앞둔 지금 충청권 및 대전 정치인 선택에 대해 대전시민들의 금번 호남 KTX 정부결정과 관련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지역 갈등의 폭은 더욱 깊어져 2015년 지역 정치인을 바라보는 대전시민의 선택과 대전시와 정치권의 해결책에 어떻게 작용될 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박치성 기자 ilyo4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