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홈페이지.
현재 운영 중인 사이트는 2009년 6월에 구축된 것으로 6년 만에 전면 개편 사업을 통해 웹 접근성을 보강하고 현 트렌드에 맞는 사용자 중심의 소통공간으로 개편 사업을 추진한다.
중점추진 내용은 사용자 편의성 및 접근성 개선을 위해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사용자가 기존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도 군 행정 및 관광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반응형 홈페이지로 전면 개편한다.
다양한 역사·문화가 살아 숨 쉬는 지붕 없는 박물관인 강화군의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관광자원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관광콘텐츠를 고도화해 군을 찾은 관광객이 관광정보 및 주변 볼거리, 먹거리에 대한 정보를 NFC테그를 이용해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이다.
또한 유서 깊은 강화의 과거와 현재 및 미래를 보여줄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한 사이버 기록관을 구축해 사용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사이트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 기존에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합 개편하는 한편, 주요한 관광자원인 강화역사박물관과 새로 개관하는 자연사박물관 및 전쟁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합 제작하는 사업을 추진해 역사와 자연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온라인 통합 박물관 사이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홈페이지를 운영해 많은 군민이 홈페이지를 방문하고 강화 발전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하는 등 ‘군민이 행복한 강화’를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웹사이트로 개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