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먼저 메르스 예방을 위해 가능한 사람이 붐비는 장소를 삼가할것을 권고하고, 부득히 붐비는 장소로 가야할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기를 권고하고 있다.
메르스 예방에 필요한 마스크로는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황사마스크(KF-94)가 가장 적합하며, 이 마스크가 아니라도 황사마스크(KF-80)로 인증된 마스크가 도움이 된다.
또한 개인적으로 손씻기를 생활화하여 메르스 예방에 힘쓰고, 직장이나 다중이용시설에서는 손소독기나 손세정제를 입구에 비치하여 메르스 예방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 메르스(중동호흡기 증후군) 예방수칙
1. 평상시 비누나 물 또는 손 세정제로 손을 자주 씻는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2.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에는 화장지나 손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리시기 바랍니다.
화장지나 손수건이 없다면 대신 옷 소매 위쪽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기 바랍니다.
3.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 방문은 가급적 자제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야 안전합니다.
4. 발열 및 기침, 호흡곤란 등 호흡기 증상이 있으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5. 중동지역 여행을 다녀온 후 14일 이내에 발열이나 호흡기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보건소에 신고를 하시고, 즉시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사회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