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경기도가 성남 판교운중물류단지 사업과 관련해 사업 중단 결정을 내리는 등 성남시와 주민, 사업시행자 간의 갈등이 사실상 해결되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경기도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면담과 갈등조정회의 등 중재로 인한 결과라고 발표했지만, 주민들은 사업 중단에는 일단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여전히 도의 그간의 태도와 대응에는 불만을 토로했다.
경기도는 15일 오전 11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이재협 ㈜운중물류 대표가 도지사 집무실에서 면담을 갖고, 성남 판교운중물류단지 사업을 중단하는데 합의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성남시와 주민들의 반대로 실제 사업 시행 여부가 불투명하다”며, “물류단지 조성을 원하는 경기도내 다른 대상지를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이 대표는 “주민 민원과 성남시 협의가 해결될 때까지 사업을 중단하고 다른 대상지를 물색하겠다”며 사실상 사업 중단 결정의사를 밝혔다.
이어 “사업 추진 과정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들이 주민들에게 전달돼 많은 오해를 샀다”며, “기업 손실을 감수하면서까지 이 같은 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슴 아프다. 대한민국에서 기업을 하는 것이 죄인가 하는 자괴감마저 느낀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성남 운중물류단지 조성을 반대하던 주민들은 “사업 중단 결정은 환영한다”며, “하지만, 관할 지자체와 해당 주민들이 반대하는 물류단지 사업을 추진하던 경기도의 대응에는 여전히 불만이 남아있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도가 중재에 최선을 다한 것으로 밝히고 있지만, 국토교통부에서 조차 보전관리지역이 대부분이므로 주변 주거지와의 관계를 재검토하여 주거환경을 악화시키는 개발을 지양해야 한다고 지적하는 등 사실상 주민 반대와 국토부의 권고를 경기도가 무시했거나 관망한 것이 아니었는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성남 판교운중물류단지는 성남시 분당구 운중동 산 94-1번지 일원에 추진되던 86,924㎡(약 2만 6천평) 규모의 복합쇼핑몰 및 보관시설로 지난 2014년 12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실수요검증을 받고 경기도의 물류단지계획 최종 승인만 남았었다.
이에 성남시와 주민들은 녹지훼손과 대형화물차량 증가로 인한 주거환경이 악화된다며 물류단지 조성 백지화를 요구하고 대규모 집회 등을 벌여왔다.
서동철 기자 ilyo22@ilyo.co.kr
온라인 기사 ( 2024.12.11 2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