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허씨와 대북사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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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광순 철도공사 사장 | ||
그런 와중에 의혹의 중심이 이 의원에서 벗어나 대북관련 스캔들로 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석유전문가 허문석씨의 대북사업 추진에 철도공사가 깊숙이 관련되어 있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허씨와 철도공사의 대북사업 관련 의혹의 핵심은 ‘왜 철도공사가 앞장서 허씨를 위해 북한 예성강 모래 운반 사업 허가권을 따 준 것일까’하는 것이다.
지난 4월11일 통일부는 “철도청(현 한국철도공사)이 신청한 북한 건자재 운송사업을 지난 1월 말 승인했다”고 밝혀 논란에 불을 지폈다. 철도청을 통해 북한 예성강 모래채취 사업을 추진한 주체가 다름아닌 러시아 유전개발 사업 의혹의 핵심인물인 허씨였기 때문이다.
통일부는 브리핑을 통해 “허 대표는 철도청과 운송사업 계약을 맺을 당시 북측과 어느 정도 모래 반입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안다”며 “(관련 사업에서) 어느 정도 성공한 업체가 있어 북측과 웬만큼 협의가 될 것으로 예상했고 북측과 철도운송에 대해 어느 정도 얘기가 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또 허씨가 대북 건자재 사업과 관련 “몇 차례 찾아와 협의를 했다”는 내용도 확인됐다.
통일부가 밝힌 철도공사의 대북 사업은 올 1월26일 신청서가 접수되고 하루만인 27일 사업승인이 떨어졌다. 사업을 신청한 주체는 한국철도공사 신광순 사장이었다.
그러나 이때는 이미 철도공사가 허씨와 함께 추진하던 유전사업이 어려움을 겪던 때. 지난해 11월15일 철도공사는 러시아측에 주식매매계약 해지 통보와 함께 계약금 환불을 요구한 바 있다. 어쩌면 사업결과에 따라 신 사장의 책임론이 터져나올 수도 있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특히 11월 중순부터 감사원이 철도청의 러시아 유전투자 의혹과 관련된 첩보를 입수, 우리은행 등을 상대로 전방위 조사를 벌이며 신 사장의 심기를 건드리고 있던 시기란 점을 감안하면 ‘신 사장이 왜 사업을 추진했을까’하는 의문은 커질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권영세 의원실의 한 관계자는 “이때는 이미 신 사장이 허문석, 전대월씨 등으로부터 자신이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인지했을 때가 아닌가. 그런 때에 자신을 사기친 사람들을 위해서 자신의 이름으로 새로운 사업승인을 받아준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