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 상가 투시도.
[일요신문]상가 분양에 그린 프리미엄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부동산 시장 전반적으로 친환경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송도 센트럴파크나 일산 호수공원, 올림픽공원 등 대형공원을 낀 상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대형공원은 생활 속 휴식은 물론 자전거, 보드, 인라인 스케이트 등의 여가생활도 즐길 수 있어 많은 방문객들로 인해 수요가 풍부하다. 이러한 이유로 공원 앞 상가의 편의점이나 커피숍, 음식점의 경우 권리금이나 보증금이 제대로 형성돼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요즘과 같은 초저금리 시대에 상가를 통해 월세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늘면서 쾌적성은 물론 공원 방문객 수요도 흡수해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공원 품은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며 “여기에 힐링 트렌드까지 더해지면서 대형공원이 상권 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 계양구 용종동 일대에서 한국토지신탁이 시행하고 금강종합건설이 시공하는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 스트리트형 상가가 8월 말 공급된다. 지하 1층~지상 1층, 총 76개 점포로 구성돼있다. 인천 계양구에서 첫 번째로 선보이는 유럽풍 스트리트형 상가다. 거리를 따라 일자로 늘어선 형태의 스트리트형 상가는 상가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인 가시성과 상징성 확보에 탁월함을 발휘해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고 상권형성에도 유리함을 갖추고 있다.
인천지하철 1호선 임학역 역세권인데다 고정 고객층인 724세대의 아파트 입주민을 비롯해 인근 약 3만 4천여세대의 넉넉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상가 앞쪽으로 오조산 공원이 마주하고 있고, 인근에 위치한 롯데마트, 홈플러스, 방송통신시설(예정)과 연계된 유동인구까지 흡수 가능해 높은 집객력을 통한 안정된 수익창출이 예상된다.
상권활성화를 위한 MD구성도 독특하다. 아파트 단지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한 MD로 차별화된 생활문화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하에는 대규모 키 테넌트 시설을 유치할 계획으로 상가의 핵심수요층을 집결시키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계양 코아루 센트럴파크’ 상업시설 분양홍보관은 인천광역시 계양구 임학동 73-9 대안빌딩 2층에 마련돼 있다.
에이엠플러스피에프브이기흥(시행)은 오는 9월 용인시 기흥역세권 도시개발구역 2블록 일원에 힐스테이트 기흥 단지 내 상가를 공급한다. 이 상가는 단지 인근에 어린이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며, 오산천과 구갈자연생태공원 등 녹지공간이 풍부하다. 단지 개요로는 지상 1층 단일 층 설계, 총 25개의 점포수로 구성된다. 전용률은 85%로 설계돼 타 상가보다 보다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분당선 기흥역의 초역세권으로 힐스테이트 기흥 및 기흥역세권 인근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서게 돼 준공 시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최근 상가시장에서 선호도가 높은 스트리트 형으로 조성되며 상가 바로 앞에 대규모 상업시설도 들어서 외부수요 유입이 극대화 될 전망이다.
㈜알토란은 또한 메머드급 스트리트형 상가 천안 마치 에비뉴 1차분에 이어 오는 9월 ‘천안 마치 에비뉴 2차’를 공급한다. ‘천안 마치 에비뉴’는 축구장 5배 크기인 총 3만1000㎡ 면적의 4개 필지에 들어서는 대규모 복합상업시설로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의 저층설계로 구성되며, 이번에 분양하는 2차분 공급 점포 수는 총 95실, 주차대수는 100대다. 이외에도 단지 내 주차장 외 7283.3㎡ (구 2200평) 면적의 별도 주차장을 확보해 경쟁력을 갖췄다. 단지는 대형 조형물, 옥상공원, 다양한 공연 이벤트, 1층 광장 조경 등 집객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알토란은 김포 한강신도시에 조성되는 유렵형 수변 스트리트 상가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 4•5차분을 분양 중이다. 왕복 1.7km의 수로를 따라 폭 15m, 길이 850m, 총 33,000㎡ 면적에 조성되는 매머드급 상업시설로 총 400여 개의 점포수를 자랑한다. 이번에 분양하는 4•5차분은 수변상업지구 내 중심상권의 결정판으로서 4차분은 C4-6블록, 5차분은 C4-5블록에 위치하고, 점포수는 각각 50실, 36실 규모다. 또한, 상가와 바로 맞닿아 있는 약 10만㎡ 규모의 중앙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풍부한 녹지환경을 누릴 수 있다.
케이앤에스투자개발(주)은 서울시 강서구 마곡지구 C4-4,5 블록에 ‘마곡 사이언스타’ 상가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마곡 사이언스타’는 마곡 5대 근린 공원 중 규모가 가장 큰 공원이 단지 옆에 위치해있고, 마곡 최대 공원인 보타닉공원의 진입로에 위치해 있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함과 함께 유동인구의 흡수력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옆에는 상가는 연면적 24,980.82㎡, 지상 1층~ 4층까지로 상가 60실, 지상 5층~13층까지는 오피스 200실로 조성된다.
박창식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