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목포-제주 해저터널’ 등 4개 신규사업이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배제돼 사업추진에 적신호가 켜지면서 전남도의 안이한 대응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4일 국토교통부와 전남도에 따르면 국토부는 전날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10년간 추진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을 공개했다.
하지만 이번 계획안에는 전남도가 요구한 목포~제주 해저터널과 호남선 KTX 2단계 무안공항 경유,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군산~목포 서해안철도 등 4개 신규사업은 포함되지 않았다.
특히 이들 4개 사업은 후보사업에서도 제외돼 사업 추진 자체에 먹구름을 드리우고 있다.
다만, 대구~광주 단선철도 사업만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른 추진 검토 필요사업에 포함됐다.
이에 전남도는 즉각 반발했다.
전남도는 목포-제주 해저터널 사업이 오는 2025년까지 10년간 추진하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반영되지 않은 데 대해 3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업성이 충분히 있다”고 반박했다.
도는 이어 ▲ 호남선 KTX 2단계 무안공항 경유 ▲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 건설 ▲ 군산-목포 서해안철도 건설 등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전남도는 일단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4일 대전 철도트윈타워에서 열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 공청회에서 계획안에 빠진 목포-제주 해저터널 등 4개 사업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6월 계획안에 포함되도록 설득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특히 목포~제주 해저터널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구체적인 타당성 조사를 통해 정치권과 정부를 설득할 계획이다.
그러나 뒷북 대응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일 추진에는 ‘때’가 있는 법인데 뒤늦은 정치권과 정부 설득 노력이 얼마만큼 실효를 거둘지 미지수라는 것이다.
나아가 “그동안 너무 안이했던 것 아니냐”는 책임론도 비등하다.
정부와 정치권을 찾아 현안과제로 인식토록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이슈화해야 했음에도 그간 소홀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목포-제주 해저터널 건설만 해도 최근 폭설과 강풍으로 제주공항이 마비되면서 이낙연 전남지사가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여론의 관심을 받고 있는 수준 정도 아니냐는 것이다.
목포-제주 해저터널은 총 연장 167㎞, 총 사업비는 16조8천억원으로 추정된다.
정성환 기자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