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민화합, 공동육아, 도시농업 등 자유제안사업과 지정제안 마을벽화사업에 총8,400만원 지원
- 사업안내 및 사업계획 컨설팅 등 공모 준비하는 주민모임 및 단체 대상 사전상담 실시
[일요신문] ‘이웃과 함께 만드는 신바람 나는 마을살이, 강북구가 지원합니다’
▶ 3일 강북구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설명회에 참석한 주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공모 사업을 안내하고 사업 상담 등을 실시했다.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2016년 강북구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공모한다. 신청서 접수기간은 2월 5일(금)부터 3월 11일(금)까지이며 지원규모는 총8,400만원이다.
이번 공모는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를 활성화시켜 지역에 꼭 필요한 다양한 마을의제를 발굴, 해결하고 이웃 간 소통하고 화합하는 즐거운 마을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한다.
참가자격은 강북구에 주소지를 두거나 생활기반(사업장, 학교 등)을 둔 5인 이상의 주민모임 또는 단체이며 선정대상에는 마을공동체 활동에 필요한 사업비와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교육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공모는 자유제안과 지정제안 총2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자유제안’은 주민소통과 화합, 역사‧문화, 공동육아, 도시농업, 마을 자원조사 등 마을의 문제와 필요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주민들이 직접 계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으로, 마을공동체 취지에 적합한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제안 가능하다.
‘지정제안’은 ‘테마가 있는 마을벽화’를 주제로 한다. 참가 희망자는 대상지 선정에서부터 그리기 작업까지 주민이 소통하며 지역 환경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마을 벽화 그리기 사업을 제안하면 된다.
지원금액은 자유제안 7,700만원, 지정제안 700만원, 총 8,400만원이며 자유제안은 사업당 최대 500만원, 지정제안은 사업당 최대 35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한다. 단, 지원금의 10% 이상은 자부담 사업비로 반드시 책정해야 한다.
희망자는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사업→신청 및 접수→강북구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공모 선택→신청하기)
제출서류는 사업제안서, 사업계획서, 모임소개서, 사업 참여희망자 명부 및 개인정보처리 동의서이며 지정공모는 마을벽화 대상지 현황을 추가 제출해야 한다.
구는 주민참여 심사와 마을공동체위원회 심의, 지방보조금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지원대상을 선정한다. 심사기준은 사업 필요성, 공익성, 현실성, 주민자발성, 지속가능성, 예산적정성 등이다. 결과는 강북구 홈페이지 및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확정자에게는 개별 통보한다.
강북구는 이번 공모를 준비하는 주민모임 및 단체를 위해 마을공동체 사업 안내 및 사업계획 컨설팅에 대한 사전상담도 실시한다. 희망자는 강북구청 자치행정과또는 강북구 마을생태계 조성 지원 사업단으로 신청하면 상담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모 관련 기타 문의는 강북구청 자치행정과로 하면 된다.
김정훈 기자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