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핵심의원 의뢰? 청와대·국정원의 작업?
‘진실한 사람들’로 칭하는 예비후보들이 나선 지역에 서울의 한 여론조사업체가 대대적으로 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알려져 누가 의뢰했는지 설왕설래가 한창이다.
새누리당 공천 핫이슈 지역인 대구에선 중남구, 동구갑, 동구을, 서구, 북구갑, 달서을, 달서병, 달성군 등 소위 자칭 ‘진박’ 후보들이 나선 모든 곳이 전수조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뿐 아니라 서울, 인천, 경남 등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나 현 정부의 고위직 출신들이 나선 지역도 모두 조사가 실시됐다는 후문이다.
대구의 한 예비후보는 “며칠 전에 한 업체 관계자로부터 이런 조사결과가 있다고 연락을 받았다. 상대 후보와의 격차가 엄청 커서 저로서는 희소식이었다”며 “그런데 누가 의뢰를 했는지, 왜 알려주는지는 이야기하지 않더라”고 귀띔했다. 그러면서 “당에서 했을 수도 있고, 뭐 돈 많은 사람이 의뢰했겠지”라고 했다.
이 여론조사는 조사자가 직접 응답자에게 전화를 걸어 통화하는 ‘직접면접조사’였다.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여론조사 방법이다. 지역구당 1000명을 대상으로 한다면 응답률이 10%가 안 될 경우 1만 명 이상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통상적이다.
업체마다 다르지만 1000만~2000만 원 든다는 것이 여론조사기관의 이야기로 보통 이런 대규모 조사는 수십억 원을 내야한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해당 업체에 조사를 의뢰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조사는 응답자의 연령, 거주지역, 지지 정당 등을 물은 뒤 지역구 출마 예비후보의 적합도를 물었다.
게다가 진박 예비후보들만 결과를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박계 핵심 중진 A 의원이 여론조사 의뢰자가 아니냐는 말이 정가를 회자하고 있다. 수억 원 규모의 조사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데다 일각에서는 A 의원이 진박 예비후보 지원에 열을 올리고 있어서다. 여론조사 지역이 A 의원의 동선과 겹친다는 말도 회자하면서 설득력 있게 회자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청와대나 국가정보원 배후설이 있다. 공천 직전 진박 예비후보들의 지역 평판을 조사하면서 판갈이나 퍼즐 맞추기를 새로 하지 않겠느냐는 말이 나오면서다. 특히 대구에선 진박 예비후보들의 지지율이 오르지 않아 ‘진박 마케팅’에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설이 적잖아 막판 작업에 돌입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이 여론조사의 수치 자체는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에 해당 결과가 통보됐다는 설도 있지만 공식적으로 확인되진 않았다. 조사를 한 여론조사기관은 자료 수집 차원의 자체 조사였다고 밝혔으며 선거관리위원회에도 신고를 했다고 전했다.
이정필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