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감자즙 : 생감자즙을 매일 꾸준히 먹으면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된다. 위장 계통 질환이나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으며 비타민C, 칼륨 등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관리에도 그만이다.
▲ 땅콩 초절임 : 땅콩만으로도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지만 땅콩을 식초에 절이면 식초의 혈압 강하 효능이 더해져 효과가 커진다. 또한 식초는 땅콩의 영양분을 더욱 잘 흡수되도록 도와준다. 매일 10알 정도씩 먹으면 되고 뼈와 근육이 튼튼해져 요통 무릎통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 다시마 : 다시마를 하룻밤 동안 따뜻한 물에 담궈두면 염분이 빠진다. 이것을 건져 건조시켜 먹으면 되는데, 하루 3번 매일 먹는다. 다시마 속의 라미나린 성분이 혈압을 낮추고 피 속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들러붙는 것을 막아준다.
▲ 감식초 : 감식초를 장복하면 과다 지방 때문에 생기는 각종 성인병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감의 약성은 비타민C와 탄닌산. 비타민C는 세포조직을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성을 길러준다. 또한 탄닌산은 배탈과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도 있다.
▲ 감잎차 : 감잎에는 영양소가 많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C로 레몬의 약 20배. 감잎차는 고혈압, 빈혈, 괴혈병에 큰 효과가 있으며 칼슘 또한 많이 임산부와 어린이에게도 좋다.
▲ 솔잎차 : 솔잎에는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중풍 및 고혈압 예방에 좋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경통, 류머티즘 증세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