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 정신은 몸을 지배한다.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도 그대로 전달이 되는데 특히 남성의 발기 메커니즘은 정신적인 것에 매우 영향을 받는다. K씨는 아내와 오랜 불화로 인해 불안, 우울 등으로 인해 일어난 임포텐츠다.
이런 환자의 주요 증상은 다리에 힘이 없고 무거우며 시큰거리고 통증을 느낀다.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잔 꿈을 많이 꾼다. 설사도 잦고 가슴이 답답하고 손발에 열이 나는 것 같고 땀도 많이 난다. 낭습이 있고 상체는 정상인데 하체에서만 땀이 난다. 진맥을 해보면 맥박이 가라앉아 있고 가늘다. 심장과 신장이 서로 교류하지 못해서 임포텐츠가 일어난 경우다.
정신적 원인으로 임포텐츠가 찾아오는 남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는 억제형 체질이다. 성욕이 그다지 많지 않고 성생활에도 흥미가 없다. 둘째는 매우 피동적인 성격으로 조용하고 유순하며 분노를 참고 적극적으로 자극을 찾지 않는다. 셋째는 파트너인 여성에게 강렬한 만족감을 느끼길 바라는데 여성이 만족하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받아 음경의 발기가 무기력해진다. 발기 무력은 곧 현재의 성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는 것이다. 넷째는 동성애와 같은 기형적인 성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이성과 접촉할 때, 다섯째는 여성에 대한 동경과 흠모가 지나쳐 성교할 때 적극적이거나 진지한 자세를 취하지 못한다.
또한 정신적인 임포텐츠는 성에 대한 무지, 부모 및 가정의 영향에서 비롯된 성에 대한 신비감과 두려움에서 비롯될 수도 있다. 즉 지나치게 성을 두렵게 생각하거나 신비롭게 생각하면 발기도 잘 안될 뿐 아니라 발기가 되어도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약하다.
부부간의 불화로 정신적인 충격과 부담을 받은 경우도 임포텐츠가 온다.
여자에 대한 적대감, 불신, 여자의 지나친 성욕, 성관념의 이상에서 비롯되어 발기가 안되는 경우도 있다. 자신감 부족, 정서 불안, 심리적 불안, 초조, 답답함, 과로 좋지 않은 환경 등도 정신적인 임포텐츠의 원인이 된다.
장기간의 정서불안은 오장의 기 평형을 잃게 만들어 질병을 일으킨다. 즉 화가 나면 기가 상승하고 그것이 화로 변하며 간이 기능을 잃고 상화가 제자리를 잃는다.
한방 처방은 신장을 보호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대보원전과 안신정지환을 증세에 따라 가감한다. 심장과 신장을 북돋우고 보익을 해서 양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막으면 곧 임포텐츠가 치료된다.
김재우한의원 원장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