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출시되는 daily 자두와 복숭아는 오는 24일까지 농협유통 전점(100여개)에 입점돼 홍보·판촉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첫 선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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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도에 따르면 이날 농협 하나로 클럽 양재점에서는 시식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맛과 당도에 있어 경북도 과수 통합브랜드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김천 자두를 통합브랜드로 홈쇼핑에 런칭 시켜 큰 호응도 얻었다.
도는 통합브랜드로 출시되는 품목의 당도, 크기, 색깔 등에 엄격한 브랜드 품위를 적용해 소비자에게 신뢰 받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 3월 과실주산지별 산지유통 종합시설(APC)을 대상, 현지실사를 통해 중량선별기, 비파괴 당도기 등 자동화 시스템으로 브랜드 품질관리가 가능한 30개 출시조직을 지정했다.
브랜드 품위는 프리미엄과 일반 2가지로 과종별 맛과 당도가 뛰어난 과실을 대상으로 각각 생산량의 상위 10%(프리미엄)와 50%(일반)정도만 브랜드로 출시할 수 있도록해 소비자가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유통의 경우 daily 표준 포장재로 일원화했으며, 시군 자체브랜드 마크를 병기할 수 있도록해 시군별 브랜드의 특색을 살릴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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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과수통합브랜드 ‘daily’는 시·군 브랜드간 과도한 경쟁관계를 해소하고 대외적으로 급변하는 농산물 유통환경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국 생산량에 우위를 점하고 있는 자두, 복숭아, 포도, 사과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개발을 완료했다.
도 임현성 FTA농식품유통대책단장은 “엄격한 품질관리와 차별화된 마케팅을 통해 과수 주산지인 경북 과수통합브랜드의 명성을 높이는데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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