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박현출 사장
지난 5월 25일 한국지방공기업학회가 주최하고 행정자치부와 지방공기업평가원이 후원하는 2016년 한국지방공기업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도매시장 역할 패러다임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지방공기업 경영혁신 우수상을 획득했다.
‘도매시장 역할 패러다임의 혁신’은 도매시장의 역할이 소비의 장(場)뿐만 아니라 문화와 교육의 막(幕)으로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그동안 공사에서 추진한 다양한 사업에 관한 것으로서,신선 농수산물 판매와 소비 기능과 연계한 문화 교육의 공간을 조성했다. 또한, 시민과 함께 누리는 도매시장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공사는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도매시장에 대한 지역주민의 요구사항을 발굴하여 도시 텃밭, 전국팔도특산물 박람관, 쿠킹 스튜디오, 어린이 유아 도서관, 음식 문화 도서관 등 도매시장 내에 시민과 항상 함께할 수 있는 식(食), 지(知), 휴(休)의 식생활 문화․교육 공간을 조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공사는 신개념 문화․교육 공간 조성으로, 상시 문화 프로그램을 통한 도매시장 명소화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2016년 서울시 평생학습 프로그램 진행이 확정되어 지역사회 교육 네트워크를 통한 시민 주도형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도매시장의 새로운 역할 모델을 정립하고, 더욱 다양한 양질의 음식문화 교육 프로그램과 문화 체험행사를 발굴하여, 시민들에게 안심 먹거리 공급이라는 본연의 도매시장 역할 뿐만 아니라 이와 연계한 건강한 식, 문화 보급과 식생활 교육의 역할을 이행하여 지방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ilyo77@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