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 관계의 만족도에 대한 어떤 조사에 따르면 발기부전이 없는 사람은 15.3%가 성관계에 대체적으로 불만족을 표시한 반면, 발기부전을 겪고 있는 남성은 60.1%가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발기부전을 겪고 있는 남성은 부부생활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해 불만족이 커질 수밖에 없다. 조사 대상이 남성이 아니라 발기부전 남편을 둔 아내들이었다면 불만족도는 훨씬 더 높게 나타났을 것이다.
삶에 대한 만족도는 어떨까. 전체적인 삶에 있어서도 발기부전이 없는 사람은 14.7%, 발기부전이 있는 남성은 39.9%가 각각 불만족한다고 응답했다. 삶의 질에 있어서 발기부전 여부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한다.
‘가화만사성’이라는 말도 있듯이, 집안에서 힘을 못쓰는 남성이 밖에 나가서 힘을 쓰기란 쉽지 않다. 결혼 생활 10여년만에 남편이 갑자기 발기부전이 찾아와 정상적인 부부생활을 못하게 될 경우를 생각해보자. 아내는 욕구 불만이 생기겠지만 그렇다고 남편을 홀대할 수도 없어 포기한 채 살게 된다. 그러나 남편의 발기부전은 아내만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남편 자신의 사회생활도 위축되기가 십상이라,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 치료를 서두르는 현명함이 요구된다.
발기 부전은 어느날 갑자기 찾아온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은데 다른 질병과 같이 전조증이 분명히 있다. 다른 질환에 대해서는 많은 상식을 갖고 있는 이들도 유독 발기부전의 전조증에 대해 무지한 것은 발기부전 전조증이 체력저하, 만성피로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전조증은 보통 3단계로 나뉘는데 초기 전조증은 정력과 무관한 것처럼 보여 그냥 지나쳐버림으로써 발기부전을 예방하지 못하는 경우가 흔하다. 초기 전조증은 머리가 맑지 못하고 머리가 무겁거나 띵하며 심하면 두통이 나타난다. 정신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감퇴되며 심하면 건망증이 자주 나타난다. 눈이 침침하고 피로가 자주 온다. 눈의 충혈이 잦고 아플 때도 있다.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하다.
사소한 일에 긴장이 잘되고, 잘 놀라고, 화가 잘 난다. 가슴이 잘 뛰거나 답답한 증상이 나타난다. 잠을 못 자거나 잠을 자고 나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숙면이 잘 되지 않아 개운하지 않다. 꿈이 많고 잘 생각이 나지 않는다. 약간의 추위와 더위에 민감하다.
충분히 휴식을 취했는데도 위의 증상이 계속 나타난다면 전문의를 찾아 발기부전의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한방에서는 정력 약화의 원인을 7~8개 유형으로 분류하여 각 원인별로 전문 치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아그라와 같은 일시적인 효과가 아니라 근본적인 정력이 강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신장 기능의 음기와 양기의 불균형 때문에 초래되므로 음기와 양기 중 무엇이 허약해졌는지 아니면 음기와 양기가 동시에 부족한 것인지 원인을 밝혀 그에 따른 치료를 한다. 남성을 바로 세우는 일이야말로 가정에서는 기 펴고, 사회에서는 정력적으로 일하는 남성이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