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 수다 이유 있었네
1.커피를 마시면 머리가 상쾌해진다?
카페인은 대뇌피질을 자극해 잠이나 피로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준다. 기분이 상쾌해지고 집중력이 향상되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중독성이 있어서 같은 양으로는 점점 효과가 떨어진다. 그래서 한 잔의 커피가 두 잔, 석 잔으로 늘어나고 섭취량이 너무 증가하면 오히려 뇌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상쾌한 기분을 넘어서 흥분상태가 되고 불안해질 수 있다.
2.혈액순환제가 뇌를 보호한다?
광고의 영향인지 혈액순환제가 뇌에도 좋은 것으로 아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과학적인 근거는 부족하다. 필요한 곳에 적당한 혈액이 적기에 공급되는 것이 좋다. 무조건 모든 뇌에 혈액을 증가시키는 것은 오히려 해로울 수도 있다.
3.건강한 사람도 치매약을 복용하면 뇌가 건강해진다?
그렇지 않다. 최근에 쓰는 치매약은 기능이 떨어진 신경세포 사이의 아세틸콜린의 양을 증가시켜 뇌를 자극하는 방법. 정상인에서 사용할 경우 오히려 과다한 뇌 자극으로 인해 뇌세포에 해를 줄 수 있다.
4.남자와 여자의 뇌는 같다?
보통 여자아이가 말이 빠르고, 어른이 돼서도 여자들은 말이 빠르고 잘 더듬지 않는다. 왜 그럴까? 남자의 뇌와 여자의 뇌는 우선 모양부터 다르다. 뇌의 크기는 남자가 크지만, 좌우의 뇌를 연결하는 뇌량의 끝부분은 여자의 뇌가 남자보다 20%나 크다. 그만큼 좌우 뇌 사이에 정보교환이 잘 이루어진다. 또 여자는 언어기능에 왼쪽 뇌뿐 아니라 오른쪽 뇌까지 사용하지만, 남자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토벤, 모차르트처럼 유명한 음악가가 남자에 많은 것도 어쩌면 오른쪽 뇌를 언어기능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음악에 더 심취할 수 있는 두뇌 특성과 무관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