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의 예방은 가능할까. 그 대답은 “예”다. 중풍이 어떻게 발병되는지를 알고 예방수칙을 잘 실천하기만 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중풍을 비롯한 성인병은 어느날 갑자기 발병하는 것 같지만 그 원인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 요인이 되는 인자들이 어려서부터 성인이 되는 오랜 기간 동안 축적되어 발병한다. 그러므로 예방을 위해서는 원인질환이나 위험인자를 자신이 가지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첫째 부모 또는 직계가족 중에 중풍환자가 있거나, 둘째 현재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협심증 비만 고지혈증 흡연 저혈압 알코올 의존성 등 여러 가지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 셋째 선천적으로 화(火), 담(痰), 어혈(瘀血)이 많은 체질이거나 기(氣)가 부족한 사람 등이 주의해야 할 대상이다.
이런 사람들이 생활에서 받은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와 과음, 흡연 등 불규칙한 습관이 더해질 때 음양의 조화가 무너지면서 혈관의 변화와 심장 등 내부 장기의 이상을 초래하여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것이 중풍이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꾸준한 운동으로 혈관에 탄력성을 주고 표준 체중을 항상 유지해야 한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 과다한 성생활을 금하며 화를 자주 내지 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목욕은 따뜻하게 하면서 급격한 냉·온욕을 피하고, 특히 추운 겨울철 실외 화장실 사용을 삼가야 한다.
담백하고 싱겁게 먹는 것이 좋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며 혈관에 탄력을 줄 수 있는 단백질과 야채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향신료와 설탕 밀가루 인스턴트식품 등을 금해야 한다. 중풍예방에 좋은 음식은 율무 녹두 등 잡곡밥, 콩 참깨 등의 식물성 기름, 미나리 양파 등의 녹황색 채소류, 살구 복숭아 귤 등의 과일, 김 미역 다시마 해삼 등의 해조류가 있으며 양파와 마늘, 브로콜리, 부추 등은 동맥경화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준다.
정한의원 02-532-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