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생활에 연거푸 실패하면 아무리 정력을 자신하던 남자도 의기소침해진다. 부부생활에서 심리적인 안정감은 매우 중요하다.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연이어 부부생활에 실패를 할 수도 있는 문제다.
그러나 부부생활을 리드해야 하는 남자의 입장에서는 그 사실을 지나치게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심리적인 부담감 때문에 초조해져 또다시 실패하는 악순환이 거듭된다.
이런 심리적인 초조감, 불안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려움으로 바뀌게 된다. 이런 성향은 20대 남성보다는 30~40대의 남성에게 더 큰 상처를 준다. 20대 남성은 한창 나이라서 정력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하지 않지만 30~40대가 되면 정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에 작은 실패도 크게 확대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연이은 부부생활 실패로 발기부전이 찾아온 남성을 진찰해보면 공통된 특징이 나타난다. 환자의 얼굴 표정만 보아도 초조한 기색과 고통스런 느낌이 가득 차 있다. 두 눈이 미세하게 충혈되어 있고 불면증에 시달리고 잔 꿈을 많이 꾸고 자주 한숨을 내쉬는 증상이 나타난다. 맥박은 늘어지고 가늘다. 맥진을 해보면 간 기능이 울체되어 있다.
한방에서는 기의 흐름이 원만하지 못해서 음경 발기의 조절 기능이 흐트러져 발기부전이 나타난 경우로 진단한다. 오장육부 중 간이 나빠져 생긴 발기부전 치료는 간을 소통시키고 답답함을 풀어주는 열다한사탕으로 다스려야 한다. 체질 검사를 통해 체질에 맞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기를 다스려 힘을 북돋아주는 약재를 가미해야 한다.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 발병한 발기부전은 심리적인 치료도 병행해야 한다. 환자 스스로 성교에 실패해도 초조해 하지 말고 자신감과 용기를 가지고 다시 시도해보라고 용기를 주어야 한다. 이때는 부부가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원칙이다.
발기부전은 무엇보다 치료가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치료의 출발점이 된다. 기질적인 발기부전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치료 가능하다.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지만 가능하다. 또한 한방처방으로 치료를 하면 확연하게 발기력이 되살아 나기 때문에 자신감이 생겨 초조함과 불안함이 없어져 상태가 호전된다.
심한 스트레스로 정서가 불안하거나 우울증과 사소한 일에도 짜증과 화가 잘 나며 잠이 쉽게 안들고 수면이 부족하고 눈이 쉽게 피로하며 충혈이 잘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뛰는 증상을 자주 호소하는 발기부전 환자는 청심연자탕에 변증에 따라서 가감해서 처방을 하면 빠른속도로 호전이 된다. 이런 치료를 하는 동안 조깅이나 수영 등 매일 운동을 하고 주말에는 강도 높은 등산을 꾸준히 하면 더욱 치료에 도움된다.
김재우 한의원 원장 www.kjw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