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24 홈페이지 캡처
[일요신문]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증빙서류들을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 ‘민원24’에서 무료 지원한다.
행정자치부는 연말정산 기간 동안 ‘민원24’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 창구를 개설, 관련 서류들을 무료 제공한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 10일부터 시작됐으며, 연말 정산 기간인 이달 말까지 지원된다.
‘민원24’는 동주민센터 등 행정기관을 가지 않고도 집과 사무실에서 인터넷으로 1094종의 필요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정부 민원 포털이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무료 발급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 증빙 서류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이다.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주민등록등본은 400원, 외국인등록사실증명 2000원 등 발급 수수료가 부과되는 만큼 ‘민원24’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행자부 측은 “연말 정산 기간에는 민원24 이용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주성연 기자 joofeel@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