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광역교통협의회 개최, 광역 대중교통 비전 제시
행복도시건설청은 지난 7일 충북 증평에서 대전시, 세종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청주시, 공주시등 국가기관 및 6개 지방자치단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협의회(이하 광역교통협의회)’를 개최했다.
광역교통협의회는 행복도시 광역도시권을 대중교통 중심의 편리한 광역생활권으로 구축하기 위해 광역․기초 지자체 등 유관 기관이 참여하는 협의기구다.
협의회에는 위원장인 행복청 안시권 차장을 비롯해 충청북도 부지사, 행복청 기반시설국장, 대전시 교통건설국장, 세종시 건설교통국장, 충북 균형건설국장, 충남 국토교통국장, 청주시 건설교통본부장, 공주시 미래도시사업단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한국교통연구원은 연구 중인 행복도시권 광역 BRT의 국제적 수준 향상 방안을 발제했다. 연구원은 향후 행복도시를 중심으로 반경 40km 이내에 충청권 인구 500만 규모의 대도시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행복도시로부터 20km 이내 6개 주요 거점(조치원, 오송역, 청주․공주터미널, 대전 도시철도 반석역, 과학벨트 신동·둔곡지구)까지 20분 내, 40km 이내 확대 거점(청주공항, 천안아산․대전․공주역)까지는 40분 내 광역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협의회는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주요 환승거점 개발과 광역 BRT 직결망 연결▲대량 수송이 가능한 고급 대중교통수단 도입▲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체계 도입▲4개 광역 지자체를 아우르는 광역교통 통합행정기구 설치 등 4대 과제 해결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도 각 자치단체 논의에서는 충청권의 광역 대중교통 거점인 청주공항, KTX오송·공주역과의 연계를 강화하자는 내용이 제시됐다.
대전시는 광역 환승 거점으로서의 기능 강화를 위해 대전역 환승센터를 구축하고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에 앞장, 세종시는 광역권 핵심 대중교통수단인 BRT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도시교통공사를 설립하고 국내 최초로 BRT 공영 운영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주시는 KTX공주역~정부청사 간BRT 노선 신설 방안 필요성을, 충청북도는 KTX오송역~청주공항 간 광역도로 신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청주시는 오송역 버스 승하차 위치가 서로 달라 발생하는 불편 해소를 위해 서 광장에 버스 환승센터를 구축해 역사에서 나오자마자 버스 탑승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서로 협력키로 했다.
지난해 12월 협의회 개최 시 추진하기로 했던 광역권 대중교통 통합환승요금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은 조기에 추진하기로 했다.
광역교통협의회에서 논의하는 사항은 지속적으로 협의해 시민이 편리함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광역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행사 주최를 맡은 설문식 충북 부지사는 “행복도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 광역 도시권은 향후 서울․경기 수도권에 버금가는 발전 잠재력을 가진 지역”이라며“편리한 광역대중교통 통합 체계와 새로운 광역교통행정체계 구축은 지역별 이해관계를 떠나 충청권이 국토 중심으로 자리 잡는데 필수적 과제로 전 지자체에서 관심을 가지고 힘을 합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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