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신호개선·도로 입체활용·교통 정온화, 4~5월 연구용역
또 도시부 도로를 쾌적하고 안전한 스마트 도로로 만들고 도로 공간의 창의적인 활용을 위한 융복합 방안도 마련한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와 일반차가 혼재하는 과도기에 대비해 자율주행차의 단계적·체계적인 운행·제어·관리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첨단 기반 시설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활용해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 상태 등의 정보를 일반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리는 시스템이 마련된다. 또 최적화된 자율주행 운행이 가능하도록 전용차로 도입 등 기술적인 지원 방안도 검토한다.
국토부는 국가가 도심 내 대규모 SOC 투자가 어려운 여건임을 감안해 우선 단기간ㆍ소규모 투자로도 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예를 들어 현재는 대부분의 교차로에서 일정한 주기에 따라 무조건 신호를 전환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교통량에 따라 그 신호 주기 변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찰청의 협조를 받아 교통신호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
도로운영시스템의 개선 외에도 지자체ㆍ경찰청 등과 조율해 주요 병목지점에 대한 단 구간 확장, 입체 횡단시설 설치 등 도로시설을 보완하기 위한 투자 사업계획도 수립한다.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도 나선다. 그간 도시 내 모세혈관 역할을 해온 생활도로는 구체적인 시설기준 없이 설계자의 역량에만 의존해 설치돼 차량 감속과 소음 억제 유도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국토부는 교통 정온화를 위해 도심 내 생활도로 여건에 맞는 체계적인 도로설계기법들을 적용하고 차량 중심의 도로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도로 환경을 변모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전형필 도로정책과장은 “국민이 일상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찾아 개선하고 안전한 도로환경을 만드는 것은 물론, 도로정책 전반에 대한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도로의 역할을 새로이 정립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며 “정책 연구과제 입찰 과정에서 다양한 식견과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내실 있게 정책을 수립·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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