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희 진주시장이 걸어온 길’ 주제
[경남=일요신문] 하호선 기자 = 국립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는 16일 오후 4시 국제어학원 파이어니어 오디토리엄에서 ‘이창희 진주시장이 걸어온 길’이라는 주제로 이창희 진주시장 초청강연회를 가졌다.<사진>
이창희 시장은 진주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한양대학교 공업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석사, 미국 위스콘신주립대 대학원에서 정책학석사를 각각 취득했다.
1979년 제4회 입법고등고시에 합격하여 공직에 나왔으며 국회사무처 입법조사국, 문교ㆍ문공ㆍ상공담당 입법조사관을 맡았다.
국회 엑스포 특별위원회 입법조사관, 국회사무처 기획조정실 행정관리담당관, 국회 경제구조개혁ㆍ실업대책, 재해대책ㆍ안전대책 특별위원회 전문위원을 맡는 등 행정 전반에 두루 경험을 쌓았다.
이어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와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수석전문위원을 거쳐 경상남도 정무부지사(2006.7.~2008.6.)로 발탁돼 고향으로 돌아왔다.
경남발전연구원 원장(2008.7.~2010.2.)으로서 경남도정의 싱크탱크로서 활발하게 활동하다가 2010년 7월 민선 제5기 진주시장에 당선됐다.
현재는 민선 6기 진주시장이며, 전국혁신도시협의회 회장도 맡고 있다.
황조근정훈장, 국회의장 표창을 받았고 2016년에는 ‘한국의 미래를 빛낼 CEO’로 선정되기도 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