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주변 지역에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 중형 저서동물, 대형저서동물, 자치어·어류, 해조류 등 공개
지난 해 KIOST 유옥환 박사 연구팀은 ‘해운대 해양생물 – 살아있는 입체도감’을 수행해 부산 해운대 주변 지역에 출현하는 식물플랑크톤, 중형 저서동물, 대형저서동물, 자치어·어류, 해조류의 6개 분류군 21종의 해양생물에 대한 3D 모델링 데이터를 구축한 바 있다.
해양생물VR은 이번 연구결과를 활용한 것으로 다양한 연령층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상체험 콘텐츠를 제작·공개했다.
해양생물 21종의 골격모델, 질감 및 색상을 구현했으며, 국민 누구나 쉽게 이용 가능하도록 모바일에 최적화된 3D VR 콘텐츠이다.
서비스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해양생물VR’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스마트폰 만으로도 3D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으며, 카드보드 및 Gear 등 VR 전용기기 또한 사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교육기관·박물관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홍기훈 원장은 “해양생물VR은 해양 연구 능력 향상과 전국 연안의 3D해양생물 데이터 제작 사업으로 확대되어 해양 과학기술의 실용화 촉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해양생물을 보다 재미있고 실감나게 체험해보시길 권한다” 라고 밝혔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