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흔히 말하길 ‘개성시대’라고 한다. 이 말은 다시 말해서 남이야 어떻게 생각하든 자기 자신만 당당하고 자신감 있으면 오케이라는 뜻일 것이다. 하지만 이런 자신감도 누구나 갖고 있는 것은 아닐 터. 자신도 모르게 사람들 앞에 서면 위축이 되거나 업무상의 자신 없는 태도로 인해 급기야 일을 그르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이다. 특히 수줍음을 잘 타거나 조금만 귀에 거슬리는 말을 들어도 마음이 상하는 소심한 성격의 사람들이 그렇다. 모든 문제의 근원은 ‘나 자신’에 있다고 한다. 다음의 테스트를 통해 과연 나는 스스로에게 얼마나 자부심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자.
질문
아래의 질문들은 내가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일부러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거짓으로 대답하기보다는 진지하게 자기 자신을 돌아본 후 솔직한 답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2점: 대부분 그렇지 않다. 3점: 그렇지 않은 편이다. 4점: 약간 그렇다. 5점: 대부분 그렇다. 6점: 매우 그렇다.
1. 나는 지금의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인정한다.
2. 나는 나를 좋아한다.
3. 나는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4. 나는 현재의 내 모습에 만족한다.
5. 나는 스스로 주위 사람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6.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7. 주위에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나를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8. 낯선 사람들과 쉽게 친해진다.
9.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으면 기분이 좋다.
10. 치명적인 실수를 저질렀다 할지라도 곧 잊어 버린다.
11. 나는 내 능력에 만족한다.
12. 나는 나에게 주어지는 요구 사항을 수행하면서 점차 발전하고 있다고 믿는다.
13. 나의 업무 능력은 뛰어나다.
14. 나는 스스로 실력 있는 전문가라고 생각한다.
15. 나는 적어도 동료들만큼 업무 능력이 뛰어나다.
결과
위의 질문들은 각각 5문항씩 모두 세 분야에서의 자기가치의식으로 나누어져 있다. 즉 일반적인 자기가치의식(1~5번), 사회적인 자기가치의식(6~10번),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가치의식(11~15번) 등이 그것이며, 결과는 각 문항의 점수를 합산한 값에 따라 구분된다.
일반적인 자기가치의식
(1~5번 점수 합산) 개개인의 보편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에서의 가치의식
27점 이상 : 자기가치의식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다. 스스로에 대해 매우 만족감을 느끼고 있으며,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일 줄 안다. 또한 자기 자신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적이며, 스스로 선택한 결정이나 행동에 대해서 의심하지 않는 스타일이다. 하지만 지나친 자신감은 때로는 교만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14~26점 : 평범한 자기가치의식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종종 스스로에게 만족하지 못해 불만이 쌓이거나 자신의 결정 또는 행동에 의심을 하게 된다. 자기 자신에 대해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
14점 미만 :자기가치의식이 매우 부족한 사람이다.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매사에 소극적이며, 심한 경우 우울증에 빠질 수도 있다.
사회적인 자기가치의식
(6~10번 점수 합산) 타인과의 관계에 따른, 또는 타인의 의견에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에 따른 가치의식
27점 이상 - 사회적인 자기가치의식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주저함이 없으며, 인간 관계 또한 매우 원만하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나쁘게 평가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늘 당당하며, 자신감이 넘쳐 흐른다.
14~26점 - 평범하지만 조금은 부족한 자기가치의식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수줍음을 많이 타는 편이며, 자신감도 없는 편이다. 사교성 또한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나쁘게 생각하거나 패배자로 여길까 늘 걱정하고 있다.
14점 미만 - 사회적인 자기가치의식이 매우 부족한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에게 있어서 대인 관계는 거의 공포에 가깝다.
능력에 대한 자기가치의식
(11~15번 점수 합산) 일상생활에서 또는 직장이나 학교에서 능력을 발휘하거나 얼마나 성공적인가에 따른 가치의식
27점 이상 - 능력에 대한 자기가치의식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다. 자신에 대한 능력을 전적으로 믿으며, 자신의 분야에 있어서 전문가라고 확신한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요구사항을 수행해 나가면서 스스로 발전해 나간다고 믿고 있다.
14~26점 - 평범한 자기가치의식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을 하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보다 덜 전문적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직장이나 일상에서 주어지는 요구사항이 자신에게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하고 있다.
14점 미만 -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가치의식이 매우 부족한 사람이다. 스스로 무능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자신감이 없다.
‘미세스 그린애플’ 내한공연 티켓 10분 만에 전석 매진…‘일본 대세 밴드’ 품기엔 너무 좁은 공연장
온라인 기사 ( 2024.12.12 1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