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매점이나 공영주차장 등 공공기관 임대물건 주목
이번주 입찰로 거래되는 임대물건은 ▲수원의 조원고등학교 판매시설 외에 ▲양천 가압장 노외주차장 ▲충남 국방대학교 영외복지시설 ▲울산 농수산물관리사무소 판매시설 등이 있다.
온비드의 공공기관 임대물건은 ▲보증금과 권리금이 없고 ▲계약기간이 안정적으로 보장되며 ▲입찰 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어 소자본 점포 창업을 희망하는 투자자는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올해 5월 말 기준 온비드를 통해서 주인을 찾은 부동산 임대물건은 총 2,171건으로, 최저입찰가 대비 낙찰가는 평균 245%, 경쟁률은 평균 3:1로 나타났다.
낙찰가 1천만원 이하인 소규모 임대 물건도 927건으로 전체의 43%를 차지해 소자본으로도 참가할 수 있는 물건이 많았다.
다만,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반드시 현장을 방문해 주변 유동인구나 시장 현황 등을 조사한 후 입찰에 참가해야 한다.
캠코 문창용 사장은 “창업에 도전하는 분들이 온비드에서 거래되는 소규모 임대물건을 활용하여 사업노하우를 쌓고 가계 수입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온비드는 국가와 공공기관에게는 자산매각의 파트너로, 국민에게는 재테크 도우미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온비드에는 ‘경기도 성남소재 LH본사 오리사옥’ 등 기관투자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감정가 100억원 이상의 고액물건과 인기 차량 모델의 중고 자동차, 불용품, 골드바 등 특이물건 등도 나와 있다.
물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온비드 홈페이지 통합 검색창에 관리번호를 조회하면 쉽게 물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