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자치단체 실정에 맞게 정보화 사업 단계별 적용 규정 정리
그 동안 광역자치단체에서 제작한 사례는 있지만, 김해시처럼 기초자치단체 실정에 맞게 정보화 사업 단계별 적용 규정을 정리하고, 전체 업무 흐름을 알기 쉽고 상세하게 기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해시가 이러한 매뉴얼을 제작한 데에는 지난 해 4월 허성곤 김해시장이 취임하면서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 김해를 구현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부터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시민 삶의 질 향상과 공공 서비스 극대화를 위해서는 정보화 부서 뿐만 아니라 모든 부서에서 스마트시티 구현을 위한 과제를 발굴 및 기획하고 추진해 나가야 하는 현실에 직면함에 따라, 정보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매뉴얼 제작 필요성이 제기 됐다.
이번에 김해시가 제작한 매뉴얼은 지난 3개월여 동안 업무 관련 담당자들이 몇 차례의 실무 검토를 거쳐 작성되었으며, 정보화 사업의 발굴·기획·사전조사를 시작으로 계획서 작성, 발주, 계약, 사업관리, 운영 관리 등 일련의 업무처리과정을 모두 담아내고 있다.
특히, 정보화사업에서만 적용되는 개인정보 영향평가, 소프트웨어 적정사업기간 산정위원회 개최, 정보화사업 사전협의, 보안성 검토를 비롯하여, 정보화사업 추진 시 우선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협상에 의한 계약 추진 시 세부절차까지 상세하게 정리되어 있어, 정보화 사업 추진을 위한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장일권 정보통신과장은 “ICT 르네상스 시대를 대비하여 각 부서 직원들이 정보화 사업을 발굴 및 추진해 나갈 때 본 매뉴얼이 많은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