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는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 공동 주관 ‘2017년 물류산업 청년 채용박람회’에 전국 4개 항만공사(Port Authority, 이하 PA) 공동 채용관을 설치하고 설명회를 갖는다. IPA관계자는 “시간과 장소를 공유하는 단순한 합동 설명회의 개념에서 벗어나 해양수산부 및 4개 PA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항만공사 맞춤형 인재 선발’을 위한 능력중심의 채용제도를 설계하고 이를 구직자들에게 공동으로 전달하는 것이 이번 박람회 참가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IPA는 채용관 운영을 통해 표준화된 항만 맞춤형 인재를 채용하고 PA 채용 관련 정보를 구직자들에게 보다 쉽고 편리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다수ㆍ중복 지원 등으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비용 역시 감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4개 PA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취업준비생들에게 하반기 채용계획을 비롯해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 권고에 따른 절차 등을 상세히 설명할 계획이다. 아울러 PA 공동 채용관을 방문하는 구직자들에게 PA 채용 담당자 및 최근 합격자들과 대면해 직접 상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4개 PA의 인사제도, 최근 입사자 후기, 기출 NCS 분석 등 PA 입사에 유용하게 쓰일 정보들이 담긴 자료집을 제공한다.
IPA 안길섭 인사관리팀장은 “IPA의 하반기 채용은 학력제한이 없는 블라인드 채용으로 진행되며 지원서 상 문제가 없는 모든 수험생들에게 필기시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항만과 물류에 관심을 갖고 있는 우수한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