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개선방안은 신속한 복구를 위해 복수의 누수업체를 선정해 신속한 출동과 빠른 처리를 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지역별로 1개의 누수처리업체가 지정돼 동일 지역에 연이은 누수발생시 처리가 지연되는 사례가 발생하곤 했다. 이제는 지정된 누수업체 뿐만 아니라 복수의 누수업체가 현장에 즉시 출동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개선해 더욱 신속한 누수처리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긴급누수현장에 공무원이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당직근무 여건을 개선하기로 했다. 누수담당공무원의 현장출동이 어려운 경우가 발생하면 수도사업소의 당직근무자라도 현장에 나가서 상황을 파악하고 신속한 초동대처로 누수발생 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부는 12월까지 북부수도사업소부터 4개월 간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미비점 등을 보완·개선해 내년부터 전 수도사업소로 확대시행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추가로 신속한 누수 접수·처리가 가능하도록 데이터베이스 교체 등 GIS 시스템 개선과 누수담당 공무원의 매뉴얼 이행 강조교육 등도 포함됐다. 한편, 인천시의 누수발생 건수는 2015년 3,767건(월평균 314건), 2016년 4,544건(월평균 379건)으로 올해도 매월 300여건의 누수가 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복기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시민들의 누수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누수처리 개선 방안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 상수도사업본부에서는 체계적인 누수업무 관리를 위해서 연중 지속적인 지도·감독과 상시 모니터링을 실시해 누수 피해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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