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일요신문] 김정규 기자 = 박근혜 정부가 고속도로 안전을 개선하겠다며 2015년 도입한 ‘민간자본 노후시설 개량사업’이 실제로는 대형건설사에 일감 몰아주기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국회의원(충남 아산을,사진)이 입수한 ‘민간자본을 활용한 고속도로 안전사업 추진안’에 따르면 국토부는 한국도로공사가 전담했던 도로 시설물 보수 사업을 안전 투자 명목으로 민간에 넘겼다.
국토부는 이 사업에 민간자본을 투입한 배경에 대해 ‘민간 건설사 입장에서 공사에 따른 이윤창출 가능’, ‘자금조달과 공사이윤을 적절히 고려한 수주전략을 마련할 경우 사업성 확보가 가능’ 등으로 설명했다.
그러면서 도로공사가 직접 발주해 순차적으로 진행해 왔던 소규모 안전개량 사업을 민간자본이 단기간에 이윤을 챙길 수 있는 대규모 사업으로 개편했다.
사업은 건설사가 자체 유보금으로 공사를 마치면 도로공사 측이 준공 후 3~5년간 공사비와 이자를 분할해 상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강훈식 의원은 “투자 여력이 있는 기업만 참여가 용이해진 것”이라며 “경기침체 속에 막대한 유보금을 쌓아 놓고도 안정적인 투자처를 찾지 못한 대기업 입장에선 민간자금으로 지은 후 20~30년간 운영수익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보다 원금 회수기간이 짧다 보니 환영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토부는 지난 2015년 3월 중부ㆍ영동고속도로 186㎞ 구간에 대한 사업에 착수했고 2017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지금까지 안전개량 사업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인 5553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됐다.
하지만 중부선, 영동1ㆍ2ㆍ3공구 등 4개 구간의 입찰에는 평균 18개 업체가 경쟁, 롯데건설, 쌍용건설, 코오롱글로벌, 범양건설 등 대형 건설사의 몫으로 돌아갔다.
강훈식 의원은 “안전을 명분으로 여유 자금이 있는 민간 건설사의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해 준 명백한 특혜”라며 “박근혜 정부가 추진했던 대기업 유보금 투자처 확대 기조와 같은 맥락”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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