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최초 교육공동체가 공모 교육장 경영평가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지난 6일부터 오는 10일까지 여주, 이천, 안산, 군포의왕, 평택, 안성, 파주, 의정부, 양평, 고양 등 10개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공모 교육장 경영평가’를 ‘교육장과 함께하는 교육공감토크’형식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 공모 교육장 경영평가는 학교교육력을 높이고, 지역 교육책임자인 교육장의 책무성 강화를 위해 지난 해 부터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교육장과 함께하는 교육공감토크’로 시행해 오고 있다.
이번 공모 교육장 경영평가는 내년 2월 말 부임 1년을 맞는 10개 교육지원청 공모 교육장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교육장 자기평가발표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대표 4명의 패널과 교육공동체평가단이 함께하는 심층 토의 ▲교육공감토크 등으로 진행된다.
교육공동체평가단은 각 교육지원청 관내 유·초·중·고교 및 특수학교의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사회 인사, 도교육청평가단 등 40~60명 내외로 구성해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기했다.
공모 교육장들은 지역 현안에 대해 교육공동체와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눴으며 경기교육정책을 실천한 사례, 혁신학교 모델 등에 관한 의견을 공유했다. 또 교육장 임기 말까지 중점을 둬야 할 직무 및 지역사회와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교육공동체 관계자들로부터 신뢰와 지지를 이끌어 냈다.
한편, 평가결과는 교육장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참고 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ilyo22@ilyo.co.kr